자유 - 자유에 관한 가장 명료한 통찰
안넬리엔 드 다인 지음, 한혜림 옮김 / 북스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 중 자유가 지닌 의미는 이 책을 통해서 훨씬 넓은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유의 개념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오늘날 우리가 인식하고 주장하는 자유란 의미가 고대에서 생각하는 자유의 개념과는 달랐다는 것부터 시작해 역사적인 현장을 통해 당대 사람들의 주장하던 모습들을 보인다.




고대 그리스부터 시작해 로마 공화정, 르네상스 시대를 거쳐 미국독립과 프랑스, 근대 자유로 넘어가 프랑스 왕정복고와 독일, 영국, 미국의 공화국 초기의 자유논쟁에 이르고 근대 자유로 넘어오면서 자유의 승리가 어떻게 관철되고 이루어지는 지를 면면히 살펴본 저자의 글은 참정권과 관련된 자유와 함께 자유의 개념이 사회적 약자와 여성들의 참정권까지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유란 개념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지금의 자유를 얻기까지 그 개념과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풀어낸 내용들이 철학적인 면과 역사적인 사실들의 결합으로 더욱 몰입감을 드높인다.




특히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자유의 개념이 오늘날 정치적 자유와 시민적 자유를 대하는 자세, 깨어있는 시민의식으로서 지니는 자유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해 준 책으로 손색이 없는 책이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