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속는 이유 - 똑똑한 사람을 매혹하는 더 똑똑한 거짓말에 대하여
대니얼 사이먼스.크리스토퍼 차브리스 지음, 이영래 옮김 / 김영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근래 들어 스팸메일이나 스미싱 문자를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받는다.



며칠 전만 해도  신규 카드 발급이 됐다는 문자를 받고 놀라서 확인연결 해당 번호를 누를뻔했던 기억이 떠올랐는데, 이 책을 접하면서 보니 나 정말 당할뻔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발전하는 세상에서 누가 무엇을 당했다는 말들을 듣는 것이 일상화된 것처럼 보이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이 책에서 저자들의 들려주는 내용들을 통해 그저 허술하게 넘어갈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타인이 보기엔 진실성이 담긴 내용이 아님에도 당사자는 정말 그렇다고 믿는 근거는?, 당신이 속는 이유에 대해 들려주는 이 책에 담긴 적재적소의 내용들은 전작인 '보이지 않는 고릴라'에 이어 좀 더 날카로운 분석의 칼을 내민다.



같은 말이라도 진실은  쓰게 들리고 거짓은 달콤하게 들리면서 유혹에 넘어가는 이유는 뭘까?


위의 경우처럼 거짓처럼 보이는데 정작 그 이야기에 진실성이 담겼다고 믿는 이유는?


이 질문을 생각하면서 나는 결코 이런 일에 속지 않을 거야 라는 생각을 하지만 막상 당한 주위 분들을 보노라면 누가 당하고 당하지 않는다는 뚜렷함이 없다는 사실을 느낀다.



여기에 저자는 이런 이들의 심리를 이용해 속임수를 쓰는 이들에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바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인간의 4가지 인지 습관인 집중, 예측, 전념, 효율이 우리의 판단을 돕는 데에 이용되는 반면  반대로 사기꾼들에겐 4가지 후크인 일관성, 친숙함, 정밀성, 효능을 통해 거짓을 진실처럼 보이게끔 사용한다고 들려준다.








뉴스보도에서 보더라도 큰 대형 폰지사기사건이나 대규모 사건에 연루된 이들을 보면 위의 제시한 부분들과 연관된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미술품 사기나 천재성 연주자에게 감춰진 비밀들을 들려준 부분에서는 사기수법이 교묘하게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진화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벤포드 법칙을 통해 투자나 비즈니스를 할 경우엔 유용한 정보란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속아 넘어가는 세상, 이런 문제에 대한 경고성을 주시하면서 나 스스로 경각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마저 들었는데, 인간이란 존재가 단순하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순진함을 넘어 진실에 대한 편향된  마음가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 시간이자 적절한 균형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