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인간 - 삶의 격을 높이는 내면 변화 심리학
최설민 지음 / 북모먼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독자 84만 명 유튜브 채널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을 통해 마음의 다스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최설민 저자의 책으로 저자 자신이 창조한 인생 프레임을 들려준다.



국내 심리학자 및 전문가 150명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이들의 지혜가 집약된 역작은  저자만의 해석이 담긴  제목에서부터 우선 궁금증이 들게 한다.



수학에서 사용되는 양수, 음수 상수란 개념을 이끌어와서 사용한 내용은 우리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나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인생의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 들려준다.



살아가면서 나의 뜻대로 이뤄지는 부분들이 많지 않음을, 그로 인해 나 스스로 위축감이 들거나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우선적으로 자신이 양수 인간인지 음수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저자는  인생이 갈리는 기준이 관점이라고 말하는데 사실 우리들 대체로 타인과의 비교나 타인의 세상에 초점을 맞추어왔기 때문이란 말에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부분들이 담겨있다.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개인마다 추구하는 것이 다르기에 누구는 경제적인 부분에 중점을 둘 수 있고 누구는 건강과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통해서 느낄 수   있다는, 여러 가지 관점이 다르지만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서 자발적인 나 스스로의 행복한 운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점이 좋게 다가왔다.







특히 어떤 거대한 목표를 두기보다는 작은 부분부터 실천하면서 자신이 선택하고 행동하는 과정이 차츰 쌓이면서 양수인간으로서의 첫발을 내딛는다는 점이 남는다.







현재 나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들을 되짚어 보면서 조금씩 해나갈 수 있는 실천의 토대를 마련해 보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