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이후 국내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대중들에게 꾸준히 알려온 저자의 신간인 [국토박물관 순례기]-



그동안 국내 유수의 많은 답사를 통해 알고 있거나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들은 언제 읽어도 즐겁다.



이 책이 기존의 문화유산 답사기보다 다르게 출간된 내용들을 읽어보니 책 제목처럼 박물관에 소장된 유물들을 통해 그 시대를 다시 들어간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1권에서 다루는 구석기시대, 신석기, 신석기와 청동기, 초기 철기시대, 그리고 삼국시대 중 고구려 시대까지 시대순으로  서술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각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박물관을 방문해 유물들 전시와 그 시대를 흐르고 있는 시대상들을 그려볼 수 있는 점은 박물관이 지닌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 더해 명소와 유적에 얽힌 내용과 현대 인물과의 이야기도 함께 들어 있어 새로운 감흥을 느껴보게 한다.




책을 펼치면 방문했던 박물관도 생각나고 스쳐 지나갔던 곳에 박물관이 있다는 정보를 통해 언젠가 다시 그곳을 가게 된다면 박물관 방문 일정을 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 란 모토 아래 저자가 박물관 시리즈를 통해서 다시 새롭게 선보인,  저자의 발길을 따라 함께 느껴보고 여행할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