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는 법 - 파리1대학 교양미술 수업
김진 지음 / 윌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대하는 방법 중에서 관람을 빼놓을 수는 없지만 여건상 자주 접하지 못하기에 주로 책을 통해서 부족함을 채우는 편이다.




이번에 만난 이 책은 동영상 채널에서 미술 전공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알고 있는 [예술산책]에서 다뤘던 이야기들을 책으로 출간한 것이다.



저자가 파리에 유학하면서 수업에서 다뤘던 작품을 중심으로 그림을 어떻게 보고 그 그림을  그린 작가의 의중과 뒷 이야기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어떤 관심분야에 있어 관점을 어떻게 다루는 가에 따라 감상은 모두 다를 것 같은데 책의 구성은 14개의 수업을 중심으로 다루고  작가별 강의를 통해 세심하게 작품을 들여다볼 수 있다.







뭉크를 비롯해서 익숙한 이름들도 있지만 요한 하인리히 퓌슬리란 이름은 낯설게 다가온 화가다.




여기에 제리코와 들라크루아는 물론이고 모나리자 하면 빠질 수 없는 이야기, 현대미술가들의 등장에서는 자코메티란 친숙한 이름과 작품은 낯익지만 화가의 이름은 낯설게 다가온 부분들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특히 백남준 아티스트 소개를 할애 한 현대미술 강의는 고전 미술과는 다른 차원의 새로움을 읽는 시간이라 미술에 대한 폭넓은 세계를 다시 느끼게 한다.




현대미술이  난해하고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부분들을 이 책을 통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던 책, 그림 읽는 법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