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 상 - 고려의 영웅들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일부터  KBS에서 방영될  예정인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의 원작소설을 만나본다.



예전에 출간된 책을 이번에 재개정하면서 나온  이 작품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조선에 관한 부분들이 많았던 반면 고려사에 대해 다룬 역사 이야기는 그다지 많이 접해보지 못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우선 깊다고 생각한다.



실제 역사 시간에 배웠던 고려와 거란의 전쟁 내용은 서희의 강동 6주, 강감찬 장군에 대해서 많은 조명을 받았던 바, 이번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다룬 인물들 중에서 거의 다룬 적이 없었던 인물들 조명이 신선했다.








이 책의 배경인 제2차 거란과의 전쟁 상황에 대한 고려의 정국과 그 주위 배경을 그리면서 거란의 2차 침입 당시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저항하는 고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린 저자의 노고가 많이 깃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역사적인 고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저자의 글은 역사소설이 갖는 당 시대의 절묘한 상황과 전략전술, 병법들이 마치 살아있는 듯한 묘사장면으로 이어지면서 박진감 있게 그려지고 있어 모처럼 역사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를 갖게 한다.



 역사 속의 실존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번 소설은 김숙흥, 양규, 조원, 강민첨의 활약이 돋보였고 암기 위주로 외웠던 역사를 소설이란 장르를 통해 그 시대 속으로 들어가 읽어보고 느껴보는 시간이 좋았던 1부, 이제 본격적인 2부에서의 장대한 전장의 흐름이 기대된다.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