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불안하다면 - 불안감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트레이시 데니스 티와리 지음, 양소하 옮김 / 와이즈베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을 즐기는 사람은 없을 테지만 현대인들이 느끼는 불안한 감정은 많은 정신적인 피로를 동반한다.


인생은  어떤 확정된 결과물이 아닌 진행형이기 때문에 우리는 내일의 일도 모르는 채 살아가고 있고  이런 불안에 대해 스스로 이를 인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으며 심신의 안정을 취하기도 한다.



뉴욕시립대학교 심리학 및 신경과학 교수인 저자는 오히려 이런 불안을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들려준다.



먼저 불안을  왜 느끼는지에 대한 물음과 원인, 그 느낌을 이해하면서 나아갈 때 적극적으로 불안을 좋은 방향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되려 불안에 대한 이유를 멀리한다면 우리의 안정상태도 불안정하게 될 수도 있다는 사실과  이는  적극적으로 마주 대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이를 위해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의미도 생각해 본다면 훨씬 여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겠단 생각이 든다.








불안이 쌓이면 당장 나는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을 위시해 직장 생활마저 힘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저자가 말한 대로 불확실성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도 있음을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이 와닿았다.




코로나로 인해 반경이 자유롭지 못하고 이런 환경에서 오는 위축된 생활, 특히 완벽주의에 대해 다룬 내용은 개인 스스로의 불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글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완벽보다는 완성주의를 지향함이 옳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안에 대한 오해와 이런 불안한 마음을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제시방안을 들려준 책이라 불안에 떨거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분들에겐 도움 될 것 같다.





* 불안은 미래에 관한 정보다.

* 불안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분간을 그냥 내버려 두어라

* 만약 불안이 유용하다면 그 불안으로 목적성 있는 무언가를 하라.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