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모나 바이올린 기행
헬레나 애틀리 지음, 이석호 옮김 / 에포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몸체에서 흘러나오는 은은한 선율, 작은 선 하나하나에 음악가가 켜는  활의 강약과 열정에 따라 같은 음악이라도 해석에 따라 달리 느껴지는 바이올린이란 악기는 매력적이다.



대표적인 바이올린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스트라디바디, 간혹 연주자들이 대여를 하면서 연주할 때 대여 비용도 상상을 초월하지만 실제 악기를 소유하는 금액은 일반인들에겐 허걱이란 말이 절로 나오게 된다.



그런 만큼 오랜 세월이 지날수록 명성 있는 바이올린이 주는 음색은 남다르다는 것을 알지만 이 책을 통해서 여행을 하다 보니 바이올린을 다시 쳐다보게 된다.



저자는 전문음악인이 아니지만 우연히 공연에서 바이올린 연주를 듣고  마치 바이올린이 말을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여기서 시작된 여행은 바이올린 연주자 그레그, 그와 연락을 하면서 이탈리아 크레모나에서 제작된 바이올린이란 사실을 듣고 이탈리아로 건너간다.



하나의 단일 국가로 통일되기 전의 분열된 각자 독립 형태의 권력을 유지하고 있던 당시 이탈리아에서는 서로 간의 교류가 원활하지 못한 단점이 장점으로 이어지면서 독자적인 바이올린을 만드는 장인들의 독보적인 공방이 만들어지고 이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명성 있는 바이올린의 이름 앞에 장인들의 이름이 불리게 된 역사를 알 수가 있다.



두 개의 흐름으로 구성하고 있는 책의 내용은 바이올린 전 소유자였던 레프의 바이올린과 바이올린 자체의 역사 및 연주의 역사를 함께 하는 이야기로 진행으로 이어지면서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미국, 스코틀랜드로 이어진다.



무엇을 함에 있어 원재료의 가치는 중요하다.



특히 바이올린의 재료가 되는 나무의 결과 성향, 그 가치에서 얼마나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기준을 삼았던 장인들의 심미안은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악기로 탄생하게 되고 이는 오페라의 본거지, 연륜연대학자를 통해 레프 바이올린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순간에 이르는 과정이 저자의 끈질긴 노력에 놀랍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처럼 하나의 악기에 출발한 여행기는 음악에 대한 변천사와 음악가의 바이올린을 통해 새 시대를 연것(파가니니), 각 국의 역사를 돌아보는 기행문이자 음악의 이야기로써 음악에 세계에 흠뻑 빠지는 순간을 느껴가며 읽었다.




작은 몸체에서 들려주는 음의 세계, 그 음의 세계가 들려주는 이야기에는  '올드 이탈리안'에 대한 열망과 갈망, 그리고 연주자와 바이올린이 한 몸이 되었을 때 들려주는 음의 세계는  활자로 접하다 보니 손은 어느새 클래식 음악을 듣기 위해 움직였다.




모처럼 재밌고도 유익한 클래식 악기 이야기 속에 빠져든 시간, 클래식에 문외한 분들이라도 교양서로 읽기에 좋은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