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100년 전쟁 - 정착민 식민주의와 저항의 역사, 1917-2017
라시드 할리디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동을 지칭하는 말 가운데 하나인 '화약고'-

 

국제 뉴스란에 끊임없이 들려오는 중동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 가운데에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유혈분쟁에 대한 소식은 지난 5월에 있었던 사건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 책은 실제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역사학자인 라시드 할리디 박사가 100년이란 시간 속에 담긴  전쟁사를 통해 결코 동등하게 벌어진 일련의 충돌이 아니란 것을 말하는 것으로 총 6개에 달하는 전쟁 포고를 통해 그 사실들을 보인다.

 

 

시발점은 시온주의에 대한 유대인들의 열망이 어떻게 지금의 팔레스타인 땅에 정착하게 되었는지를 다룬다.

 

1917년 영국의 벨푸어 선언으로 인한 본격적인 유대인 정착시기부터 1948년 이스라엘 건국, 그리고 연이은 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유혈사태를 다룬 이야기들은 유대인들의 소망이자 열망인 신이 선택한 민족으로서 받은 땅에 정착한 것이 아닌 철저한 그들의 시온주의에 입각한 점과 유럽과 미국의 이민 규제법에 따른 현황으로 맞물리면서 팔레스타인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던 상황들을 들려준다.

 

 

 

 

 

팔레스타인조차 벨푸어 선언에 대해 주목하지 않았던 점과 이후 국제변화 속에 이뤄진 국제연맹의 1922년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는 이후 독일의 유대인 박해가 이어지면서 더욱 증가세를 보여 팔레스타인들 수와 거의 같은 임계점을 이루게 된다.

 

 

이런 일방적인 방식에 이어 계속된 그들의 합동적인 계획은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과 뒤이은 아랍-이스라엘 전쟁(이른바 ‘제1차 중동전쟁)으로 이어지고, 이는 미국의 지원을 업고 이끈 승리로 결국 팔레스타인 70만 명을 몰아낸다.

 

 

 

계속해서 이어진 1967년 6일 전쟁은  팔레스타인 지배와 점령지 정착촌 건설의 기반을 마련한 계기를 마련해줬고 다시 1982년 레바논 침공은  테러를 주도한 PLO를 쫓아내기 위한 구실로 이어졌다.

 

 

팔레스타인 난민촌의 초토화, 무수한 생명들이 그들의 가공할 무기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철수 후에도 잔존 세력이 남았다는 거짓을 내세워 다시 무차별 공격을 한 이스라엘의 행보는 거칠 것이 없었다.

 

 

이런 일련의 사태는 1993년 9월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오슬로 협정을 통해 팔레스타인들의 입지를 더욱 좁히는 결과를 가져온 채 계속된 도발과 투쟁, 무차별 공격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일로 진행 중이다.

 

 

당시 시온주의가 대두될 수밖에 없었던 근간에는 유대인 및 이민규제법, 1. 2차 세계대전을 통해 동유럽 유대인들의 핍박이 거세지자 그들만의 나라를 세워야겠다는 절실함은 테오도르 헤르츨이 주도한 일부터 시작해 오늘날까지 그들이 고수하는 정책의 기조는 변함이 없다.

 

 

저자는 총 6번의 포고를  다룬 내용들을 통해 접한 이러한 사실들은 성서에 담긴 조상의 땅을 돌려준다는 종교적인 유대주의가 아닌 철저한 식민주의 정책으로 이뤄진 결과물이라고 말한다.

 

 

 

 

 

 

그동안 이스라엘이 행한 행보를 돌이켜본다면, 철저하게 유대인만의 국가를 건설하려는 목적하에 자신들을 도와줄 국가를 찾는 것, 영국과 프랑스, 미국과 소련의 경쟁하에 최종적으로 미국과의 손을 잡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교묘한 언어의 해석을 통해 이뤄낸 결과물들은 기존의 생각들을 허문다.

 

 

 

- "홀로코스트를 경험한 그들, 과연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있는가?"

 

 

특히 읽는 내내 머릿속에 맴돌던 생각은 홀로코스트를 직접 당한 당사자였던 그들이 어떻게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해 존재 자체가 없었다는 말을 그렇게 쉽게 할 수 있으며, 정착을 이루기 위해선 무력을 통해서라도 사람들의 희생을 감수할 수도 있다는 말을 거침없이 내뱉을 수 있는지, 악에서 배운 악은 그대로 답습하는 것인가? 에 대한 물음이 연신 떠올랐다.

 

 

종족말살에 대한 공포감을 그 누구보다도 처절히 느낀 그들이 팔레스타인인들을 같은 방식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는 정말 이런 아이러니도 없단 생각이 연신 들게 했다.

 

 

또한 영상을 통해 접하는 입장에서 바라본 그들의 테러 행동들은 서양의 시각에서 받아들인 모습들을 고스란히 우리들에게도 전달한다는 점이다.

 

 

 

 

국제보도에서 연일 전하는 내용들 속에 담긴 이면에 한 번쯤이라도 그들 나름대로의 항변이라도 들려줬더라면 바라보는 관점이 조금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에 대한 생각을 들게 했다.

 

 

 

PLO, 하마스, 이슬람 자하드의 탄생, 풀뿌리 운동으로 시작된 인티파타 1차 운동의 취지가 왜  2치에선 그렇게도 극렬하게 테러 폭탄까지 감행할 수밖에 없었는에 대해서도  결국은 그들이 뿌린 자승자박의  정책으로 인한 결과물이었고 팔레스타인 내부 자체에서도 서로 분쟁을 하는 틈을 타 분리 전술을 이행한 미국과 이스라엘의 행보는 국제적인 이합집산의 전형적인 모습을 그린다.

 

 

 

미국의 선거 때만 되면 유대인들의 눈치를 생각하지 않을 수없을 만큼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그들, 때론 미국인들을 기만하면서까지 불도저식으로 팔레스타인들을 몰아내는 과정은 알면서도 모른 척, 뒤에서 지지하는 강대국의 행보는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허울 좋은 협정을 유도하는 과정 속에 담긴 교묘한 이익 계산과 전방위적 유대인들의 로비 활동(모든 분야에 뻗친 그들의 저력은 공공연한 비밀 아닌 비밀), 2차 대전이 끝나면서 아랍국의 독립을 약속한다는 취지의 협정 위반들 속에 팔레스타인 문제는 그들의 관심사가 아닌 채로 이어지고 있다.

 

 

 

 

 

 

스스로 자신들의 입장을 말할 수없었던 팔레스타인들, 그들이 테이블 석상에서 마주친 모습은 국제 정세에 둔감하고 순진함과 미약함을 동반한, 상대방에 따라 어떻게 협상 테이블을 유리하게 끌 수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다루는 전문인력이 부족했단 아쉬움을 많이 느끼게 했다.

 

 

 

분할통치 자체 반대, 검문소와 장벽을 만들고 통제와 탄압, 왜곡이 난무하는 현장에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은 과거의 한 역사를 돌아보게 만들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유사함이 너무도 놀랍게 다가왔다.

 

 

 

저자는 기존의 동등한 위치에서 벌어진 일들이 아님을, 불공평이란 전제 하에서 발생한 일임을 알리는 일 이외에 이스라엘 내부 자체에서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쉽게  바뀔 수는 없다는 한계를 지적한다.

 

 

 이는 미국 내의 다른 관점과 국제적인 시선들이 조금씩 미세하게 바뀌고 있다는 점, 중동의 국제적인 다각화 정치 변화와 중국과 인도의 관심까지 염두에 둔 정치적인 행보를 이어간다면, 희망적인 모습으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그들이 바라보는 관점과 이스라엘이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함께  공존할 수 있다는 점에 존중과 이해가 이뤄진다는 희망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

 

 

 

오늘도 장벽 밑에 토끼굴처럼 판 미로를 통해 목숨을 걸고 세상 밖으로 나오는 사람들, 그저 하루 살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행동하는 그들이 언젠가는 과거 속의 한 이야기로 남아지길 바란다.

 

 

 

덧붙이자면, ~국가란 이름으로  불리고, 땅이란 토대  영토에서 그 국가의 국민으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의미,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한 의미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