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더 이상 살찌지 않는 식단 - 과학으로 증명해낸 탄수화물.지방.단백질 황금 밸런스
이지원.김형미 지음 / 북폴리오 / 2021년 11월
평점 :
100세 수명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건강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시대다.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형과 비교한다면 지금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형은 선진국형의 모습으로 변해가고 이는 곧 성인병 질환으로 연결되고 있다는 자각, 특히 다이어트를 통한 건강한 삶을 지향하려는 관심은 온갖 매체를 통해서 드러나는 현실을 느끼게 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요인중 하나인 요요현상, 세상엔 왜 이리 맛난 음식들이 많은지,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겐 힘든 부분일 수도 있는바, 이 책에서 권하는 내용을 참고한다면 좀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시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책의 구성은 총 6부로 구성이 되어있고 1부 '몸의 시스템이 바뀌는 나이 마흔, 신체의 절벽에 서다;, 2부 '건강의 경계, '비만을 막아야 한다'로 시작해 5, 6부에 이르러서는 지중해 식단으로 한국형 지중해 식단을 통한 레시피를 알려주고 실천해 볼 것을 권한다.
젊은 20대 청춘 때는 몰랐던 체중의 실체 변화는 눈에 띄는 40대에 이르면 각종 병의 경고와 함께 자신이 스스로 느끼기에도 배둘레햄의 경지를 알게 된다는 점에서 이 책의 저자들이 말하는 각종 차트와 비교 설명은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특히 남녀 체중 감량법이 달라야 하는지, 짜게 먹으면 왜 좋지 않은지, 같은 칼로리를 섭취해도 밤에 먹는 식단이 살이 왜 더 찌는지에 대한 이유를 짚어보는 내용들, 야식은 10시 이후에는 자제를 할 것을 짚어주지만 정 필요하다면 저지방 우유, 과일들을 100kcal 이내로 먹는다(p31) 방법을 권하는 부분들은 좋은 정보에 속한다.
흔히 장수국가에 속하는 일본이나 동유럽, 지중해 사람들의 식단을 통해 연구를 하는 사례들이 많고 이 책에서 권하는 지중해 식단은 한국형 재료를 이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는 레시피라 구하기 쉬운 재료부터 시작해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게 한다.
- 체중뿐 아니라 당뇨병, 심혈관 질환, 암 등의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 식단이 있을까? 나의 답은 '그렇다'이다. 건강 식단과 식습관으로 암의 68%는 예방할 수 있으며, 매 끼니마다 야채, 과일만 섭취해도 심장혈관 질환의 40%를 줄일 수 있고, 당뇨병은 91%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질환을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은 더더욱 건강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적의 건강식품은 없다. 그러나 기적의 건강 식단은 있다. 40대는 극단적인 체중 조절 식사가 아닌 건강 식단으로 바꾸어야 한다. -p 74
살아가면서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한다는 것에서 시작해 볼 수 있는 지중해 식단, 논리적으로 설명한 부분들과 함께 소개한 레시피는 나에게 맞는 식단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이자 건강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겐 꼭 필요한 책이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