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 젖은 땅 - 스탈린과 히틀러 사이의 유럽 걸작 논픽션 22
티머시 스나이더 지음, 함규진 옮김 / 글항아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역사는 승자에 의해 쓰였다는 말을 한다.

지금도 역사를 공부하게 될 때면 이런  사실들을 느끼게 되는데, 현대사에서 최단기간으로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낸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벌어졌던 새로운  역사를 다룬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실감을 느낀다.

 

희생자라고 하는 말을 떠올릴 때면 우선적으로 홀로코스트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수많은 유대인들이 가스실로 직행하고 전재산이 몰수되며 가족들과 헤어진 채 죽음을 맞는 상황들에 대한 사료는 전시나 박물관, 생생한 증언들을 통해 그 진상들이 낱낱이 밝혀졌다는 점에서 사실에 근거한 역사란 사실을 알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생생한 글로 새롭게 접근하는 또 다른 인류사의 한 획을 긋는 '블러드 랜드'란 곳을 통해 역사에서 지워져 버리거나 사라진 사람들을 불러내 감춰진 진실들을 드러낸다.

 

블러드 랜드라 불리는 곳은 폴란드 중부에서 러시아 서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발트 연안국들에 이른 곳을 말하며 이곳에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체제하에서   죽어간 1400만 명의 이야기가 흐르는 곳이다.

 

 

모든 전쟁이 그렇듯이 2차 세계대전에서 벌어진 죽음들은 숫자로 마무리 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어떻게 그토록 많은 사람이 폭력적인 최후를 맞게 할 수 있는가(있었는가)? 에 대한 물음을 블러드 랜드란 곳을 통해 그동안 무마됐던 사실들을 알려준다.

 

유토피아를 꿈꿨던 소련과 나치 독일은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대량학살이란 것으로 실행한다.

 

1932년에는 스탈린이, 1941년에는 히틀러가 주도한 이런 정책의 일환들은 1930년대 초 최소 330만 명(저자 추정)이 사망한 우크라이나 대기근, 1937~1938년 스탈린의 대숙청, 1939~1941년 소련과 독일의 폴란드 학살, 독소 전쟁에 이르기까지 무자비하게 행해졌다.

 

우크라이나의 대기근을 통한 스탈린의 정치는 북부 캅카스, 볼가 강 일대, 중앙아시아, 전역에 걸쳐서 번져나가면서 극에 달했고 이 지역 농민 70%는 소련 당국으로부터 농지 몰수, 시베리아 유형지로 끌려가거나 학살을 당했다.

이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농부가 사라지고 국토는 국유지로 소들은 집단 농장으로 끌려가는 진행으로  이어진다.

 

 

 

인간의 가장 극한 고통은 무엇일까에 대한 물음은 아마도 이들의 굶주림을 통한 사례를 통해 여실히 알 수가 있다.

 

전염병처럼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을 이기지 못하고 죽어나갔으며 이는 곧 가족의 해체로 이어진다. 부모와 자식이 먹을 것을 두고 싸우고,  도둑질,  심지어 인육까지 먹는 사태에 이르는 실정은 한 체제 안에서 리더란 사람에 의한 자행된 역사의 한 부분이란 사실이 믿을 수가 없을 정도로 섬뜩함마저 전해준다.

 

이는 소련과 나치 독일이 이루고자 했던 유토피아의 허상이 무너지자 그 책임의 전가를 스탈린은 부농, 우크라이나인, 폴란드인에게 책임을 지웠고, 스탈린은 유대인에게 그 책임을 묻는 과정에서 행해진 것이다.

 

특히 폴란드에서 행해진 학살과 만행들은 폴란드 내에서의 유럽주의 문화의 단절을 이끌게 되는 결과를 낳았으며 그 어디에서도 안주할 수없었던 사람들의 고통은 활자 안에 갇혀 읽는 동안 내내 괴로움을 느끼게 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이루기 위한 비전을 현실과 타협이란 이름으로 대량학살을 했고 저자는 이데올로기는 이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친다고 말한다.

 

책은 이렇게 희생된 사람들에 대한 사건을 은폐, 축소한 진실들을 보임으로써 그저 숫자로 불리거나 그치는 일에 머무는 것이 아닌 희생자의 관점에서 다룸으로서 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만든다.

 

이 책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은 기존의 방식처럼 통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한 사람이라도 살아있었던 당시 그 사람의 일을 보이고 이를 통해 그들이 그저 죽었다는 문장 하나에 그치는 것을 넘어 삶 자체를 관통했던 그 모든 것을 봐야 함을 느낄 수 있게 접근한 방식이다.

 

 

- 다른 인간을 인간 이하의 존재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자신이 인간 이하”라고 단호히 말한다. 인간에게서 인간성을 부인해버리면 윤리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저자가 보기에 그런 유혹에 굴복해 다른 사람들을 인간이 아니라고 규정하는 일은 나치의 입장으로 한 발짝 다가가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은 이해를 포기하는 일, 다시 말해 역사를 버리는 일이다. - P703

 

 

전혀 다른 언어로 된 자료 수집과 학살에 참여한 사람들,  동조하거나 외면이란 이름으로 자신도 모르게 일조한 사람들까지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넘기질 않는 치밀함을 보인다.

 

역사를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선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가장 일차적인 것으로는 과거사에 대한 현실 직시가 아닐까 싶다.

 

그것이 비록 당시에는 어떤 정당한 일처럼  치부된 일이라거나 각국의 이해타산으로 인해 눈감음로써  행해진 일이라 할지라도 시대와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재평가를 받게 될 때 숨겨진 진실을 들여다볼 용기와 반성, 그리고 더 나아가 인간의 추악함마저 받아들이며 개선해 나갈 마음가짐이 반드시 필요하단 생각을 해 본다.

 

스탈린과 히틀러가 자신들의 철학과 사상, 체제에 대한 유토피아를 이루기 위해 했던 이 모든 일들이 엄청난 희생자를 낳았다는 사실은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역사의 한 부분이란 사실임을 안다면 더욱 그렇다.

 

이는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 할 필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는 부분임과 동시에 저자의 노고로 인한 글로 인해 그간 숫자로 머물렀던 모든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을 삼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도 싶었다.

 

전쟁사를 다룬 책들은 많다.

하지만 이처럼 에세이처럼 다가오면서도 실제 자료와 역사의 근간을 이루는 사실들은 그저 읽고 난 후에 책을 덮는 것이  아닌 대량학살과 인간 본성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듬과 동시에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억울하게 죽어간 그 누군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생각하게 한 책이다.

 

 

 

  "모든 삶은 이름을 갖는다”라는 문장을 절대 잊을 수가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