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 제155회 나오키상 수상작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김난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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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게 본 영화 내일의 기억의 원작가이자 나오키상 수상작이기에 망설임 없이 집어든 책이다.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한적한 바닷가에 요즘은 흔치 않은 이발소가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을지 제목부터 많은 상상과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이 책은 각기 다른 이야기를 지닌 6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죽은 딸을 대신하여 성인식에 참여하는 부모,

자신의 콤플렉스로 딸을 힘들게 했던 엄마와 딸의 16년만의 만남,

먼 곳의 이발소로 일부러 찾아온 청년과 그 청년에게 자신의 과거를 들려주는 이발사의 사연,

남편의 연이은 야근과 육아에 대한 무관심에 친청으로 온 아내에게 밤마다 전송되는 신비로운 문자,

엄마와 둘이 시골로 이사와서 살게된 소녀가 모험을 떠났다 알게된 비닐봉투를 쓴 이상한 소년 이야기,

아버지가 유산으로 남겨주신 시계를 고치려 시계방에 갔다 시계장인의 가족사를 알게된 남자,

 

모든 단편을 아우르는 것은 가족이다. 아빠와 아들, 엄마와 딸 등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관계 속에서 가장 서로를 잘 알고 보듬는 존재이면서 또한 상처도 주고받는 우리들의 이야기가 진솔하면서도 먹먹하게 펼쳐진다.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인생을 함께 살아가며 상처받고 또 치유하며 한걸음씩 나아가는 우리의 인생을, 우리 가족의 모습을 그려냈기에 짧지만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50페이지가 안 되는 짧은 단편들이지만 어린아이부터 장년까지 다채로운 빛깔을 가진 캐릭터와 다양한 배경, 신비로운 소재와 가족문제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잘 짜여져 있어 마치 영롱한 무늬를 가진 구슬상자를 손에 넣은 느낌이었다.

이와 더불어 이발소 거울에 비치는 바다의 석양, 아이의 마음에 비친 밤바다의 달빛 길, 그림과 물감냄새로 가득한 어느 집의 아뜰리에, 밀짚모자에 선크림을 바르고 농가에서 일하는 사람들 등 글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저절로 그려지는 영상이 서정적이면서도 아름다워 이야기들이 마치 우리 주변의 이야기인 듯 생생하게 다가온다.

사실 단편을 잘 읽지 않는데 이 책은 단편집이지만 하나하나가 장편같은 감동과 울림으로 꽉찬 매력을 간직하고 있어 좋았다.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 일상의 행복과 위로를 느끼기 원하는 사람 누구나 이 책이 전하는 따듯한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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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사 논리 퍼즐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필립 카터.켄 러셀 지음, 최가영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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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시간적 여유가 생기거나 자기 전에 잠시 스토쿠하는 것을 즐긴다. 빈 칸을 채워 문제를 해결한 후의 즐거움은 항상 새로운 것 같다. 스토쿠와 함께 다채로운 퍼즐을 즐기고 싶었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됐다. ‘IQ148을 위한 멘사 논리 퍼즐이란 제목이 약간 무시무시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책에 가득한 문제들이 시선을 확 잡아끈다.

이 책은 150개의 문제가 수록되어있는데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과 해결방법들로 재미있으면서도 신선한 자극이 되었다. 한 가지 퍼즐 문제를 오래도록 붙잡고 있으면서 내 머리가 어느새 굳었음을 느끼는 동시에 오랜만에 머리에 열나도록 집중하며 문제를 푸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일반적인 사칙연산으로 생각하면 안되는 숫자문제들, 도형, 논리 문제들을 풀어나가며 안풀리는 문제에 당황도 하고 결국 답을 보고 풀이법에 놀라기도 하면서 생각이 전환이 보여주는 재미에 흠뻑 빠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별 하나에서 다섯 개까지 난이도가 페이지 위에마다 표시되어있었는데 고난이도와 저난이도 문제가 고르게 섞여있어서 좋았다. 어려운 문제에 좌절도 했지만 중간중간에 신나게 맞출 수 있는 문제도 있었고 재치가 돋보이는 문제도 있어서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계속 풀어나갈 수 있었다.

오랜만에 팬으로 긁적이며 표도 만들어보고 여러 번의 실패도 하면서 동심의 세계로 들어가 문제풀이의 재미를 느꼈던 시간이었다. 1+1=2와 같은 일반적인 수학공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복잡한 세상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야 문제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는 논리퍼즐을 많이 풀어본다면, 이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 책 외에도 탐구력, 수학, 사고력, 추리, 창의력 등 다양한 멘사 퍼즐 시리즈가 있으니 지루한 일상 속에서 두뇌를 자극하고 싶을 때 한 권 골라 시간을 보낸다면 마음 뿌듯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이 될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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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일반판)
스미노 요루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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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무슨 이야긴가 했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약간은 섬뜩한 느낌과 큰 벛꽃나무 아래 두 고등학생이 서 있는 핑크빛 책표지의 불협화음이 이 책의 내용을 궁금하게 했다.

맹장수술 실밥을 뽑으러 병원에 갔다가 로비 한 구석 소파에서 책 한 권을 발견한 남자 주인공. 우연히 읽게 된 공병문고를 통해 같은 반 클래스메이트 사쿠라가 췌장의 병으로 시한부를 선고받은 사실을 알게된다. 가족 이외 그 누구도 알지 못하는 그녀의 병을 알게 된 그는 사쿠라의 비밀을 알고있는 클레스메이트로서 죽을 때까지 사이좋게 지내자는 약속을 얼떨결에 하게 된다. 사쿠라와 함께 맛있는 것도 먹고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여행도 가고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그의 생활과 생각은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가까운 시일에 올 죽음을 마주보고 살아가는 여학생의 입에서 나오는 삶에 대한 이야기는 그가 이야기를 듣고 소름이 돋았던 것처럼 인상깊게 다가온다.

어디서나 소설을 즐기며 남에겐 관심없고 그래서 친구도 없이 물 흘러가듯 살던 외톨이 남학생이었던 그와 정반대로 명랑하고 활발하여 친구도 많은 사쿠라. 그 둘의 만남은 사쿠라에게는 자신의 죽음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하나뿐인 친구가 되어주고, 그에게는 그의 내면의 소리를 듣게 해주고 단절된 세상과의 징검다리가 되어준다. 사쿠라에게는 친구와 하는 마지막 경험이 될지도 모를 일이 그에게는 친구와 하는 첫 번째 경험이 되는 것 같아 마음이 아릿하기도 했다.

이렇듯 사쿠라의 정해진 운명과 함께 이야기가 마무리될거라 생각했던 소설은 또 다른 반전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와 오늘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집는다.

그리고 그의 이름.. 소설 중반까지 비밀을 알고 있는 클레스메이트’. ‘사이 좋은 클레스메이트이라고 불린 남학생의 이름 미스테리는 글의 재미와 함께 우리가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2016년 일본서점대상 2위와 일본 현지 80만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답게 읽기 좋고 기억에 남을 장면들과 위트있는 캐릭터로 마지막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번 여름에 개봉될 영화의 예고편을 보니 약간은 다른 내용이지만 어떻게 두 주인공을 그려낼지 무척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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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은 여자
가쓰라 노조미 지음, 김효진 옮김 / 북펌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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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국제영화제 출품작 얄미운 여자NHK드라마 나쁜 여자의 원작소설인 싫은 여자’. 도대체 어떤 인물이기에 얄밉고 나쁘고 싫은 여자로 불리우는지 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이 일었다.

이 글의 화자는 어릴 때부터 공부도 잘해서 대학4학년에 사법연수원에 최연소 합격했던, 하지만 언제나 지독한 고독과 공허함에 싸워야했던 변호사 이시다 데쓰코이다. 성취감과 보람있는 일을 찾아 변호사가 되었지만 의뢰인의 마음을 진정으로 헤아리기 어려웠던 데쓰코에게 어린 시절 안좋은 기억을 심어준 먼 친척 동갑내기 고타니 나쓰코가 나타나면서 데쓰코의 삶도 조금씩 재미있고 흥미로워진다.

제멋대로에 다혈질이지만 남자를 끄는 매력이 넘치는 여자 고타니 나쓰코. 예쁜 외모와 남자들을 꿈꾸게 하는 능력으로 다양한 사기행각을 벌이는 나쓰코는 사기에 고비를 맞을 때마다 데쓰코에게 의뢰를 맡겨 사건을 해결한다. 어린 시절 데쓰코에게 한 나쁜 행동도 잊고 말이다.

몇 년에 한 번씩 나쓰코가 의뢰하는 사건을 데쓰코가 맡아서 사건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나쓰코가 벌이는 사기는 참 다양하다. 결혼사기, 보험사기, 그림사기 등 남자와 연관된 다양한 사기수법에 데쓰코는 어이없고 이해하기 힘들어했지만 사건을 해결해가면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마음 속 고독과 공허함을 몰아내고 점차 열정적으로 일하며 인생의 즐거움과 감사함을 하는 성숙한 변호사로 성장하게 된다.

인상깊었던 장면은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유언장을 작성하는 장면이다. 나쓰코의 유산사기를 해결하려 만났던 사람의 유언장을 작성하며 그리고 그 유언장을 전하며 인생의 고독을 받아들이고 인생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깨닫게 된 이야기는 다시 읽어도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한 권의 소설책을 읽었지만 두 여자의 사회초년생이었던 20대에서 삶을 마무리하는 노년기 70대까지의 시간을 뛰어넘으며 펼쳐졌던 이야기는 처음에는 서로 다른 두 여자의 얽힘이 재미있는 소설 같았지만 읽으면서 그녀들의 삶과 그녀들이 만난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인생의 다채로움과 삶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울림이 있는 감동적인 소설로 다가왔다.

읽으면서 소설 싫은 여자가 왜 영상화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이 되었는지 알 듯하다. 힘들고 외로워도 내일을 향해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나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꿈꾸게 하는, 힘과 깨달음을 주는 에세이같은 소설이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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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긴 변명
니시카와 미와 지음, 김난주 옮김 / 무소의뿔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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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도 전에 유레루라는 영화로 처음 만난 감독 나카시와 미와’. 영화를 본 후 그 섬세한 묘사와 독특한 영상이 한동안 계속 기억에 남았었는데 이미 영화로도 만들어진 이번 소설은 읽기 전부터 아주 긴 변명이라는 제목에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쓰무라 케이라는 필명을 쓰는 유명소설가 기누가사 사치오. 아내 나쓰코가 친구와 여행을 갔다 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나쓰코와 만나서 결혼생활까지 거의 20년이라는 세월을 함께 지냈지만 아내의 죽음으로 눈물 한방울 흘리지 않는다. 작가가 되기로 한 사치오를 10년간 미용사로 뒷바라지하고 쓴 글에 대해 평가해주었던 나쓰코였지만 언제부터인가 서로의 사이는 어색해지고 사랑의 감정은 사라졌다. 심지어 사치오는 외도까지.. 그랬기에 사치오 자신은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행동하고 심지어 슬픔을 가장하기까지 한다. 그러던 중 아내의 친구 유키의 남편 오미야 요이치와 어린 아이들을 만나게 되고 엄마가 없어 생활이 어긋난 그 가족의 삶에 사치오는 도움을 주기로 하고, 그들과 함께하며 자신이 몰랐던 아내의 삶을 알게 되는데..

이 소설은 주인공 사치오의 1인칭 시점과 외도했던 편집자, 그의 매니저, 형사 등 다양한 사람들의 시점으로 그들이 본 사고 후 사치오의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사치오 본인과 타인이 본 그는 참 다르다. 본인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사고 전과 다름없는 삶을 영위하는 듯 생각하지만 타인이 보는 그의 모습은 지난 일상과 비슷해보이면서도 위태롭기 짝이 없다. 이러한 다양한 시점에서 본 사치오에 대한 섬세한 심리묘사는 우리가 접하기 힘든 중년 남자 소설가의 삶을 잘 느끼고 공감하게 해준다.

또 아내를 읽은 오미야 요이치는 대부분 사고 피해자의 모습을 보여 준다. 사고에 가슴 아파하고 아내 유키를 계속 기억하며 추억하는 요이치. 이렇듯 이별에 대처하는 다른 두 사람의 상반된 모습은 상실을 겪은 사람들의 아픔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어 소설임에도 현실감이 느껴졌다.

장거리 트럭운전수인 아빠 요이치는 중학교 시험을 준비하는 신페이와 엄마의 손길이 필요한 네 살의 아카리를 돌볼 여력이 없어 사치오는 도움을 주기로 한다. 이들을 만나며 사치오는 묘하면서도 살아 있음을 느끼고 또한 자신을 되돌아보고 아내 나쓰코의 새로운 모습을 알아가며 아내 나쓰코에 대한 생각이 그를 채우기 시작한다.

마지막에 시간에는 한계가 있음을, 가까운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어째서일까, 감기 걸렸을 때 한 말을 후회한다는, 살아가기 위해 마음에 두고두고 생각할 사람이 누구에게든 필요하다는 그의 담담한 편지 내용을 보며 뒤돌아본 자신의 삶에 대한 후회와 함께 뒤늦게 찾아온 아내에 대한 사랑을 절절히 느껴졌다. 여자 감독이 남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이렇듯 섬세한 심리묘사로 공감대를 형성함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소설이나 에세이에서 많은 삶들이 지진의 영향을 받고 변화된 생각을 가지게 됨을 볼 수 있었다. 소설을 읽으며 지진으로 인해 헤어진 가족과 죽음, 상실에 대한 깊은 작가의 고민이 느껴졌다. 미래의 나은 삶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우리에게 지금 이 순간, 현재 옆에 있는 사람을 소중히 하라는 작가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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