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논리 퍼즐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필립 카터.켄 러셀 지음, 최가영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시간적 여유가 생기거나 자기 전에 잠시 스토쿠하는 것을 즐긴다. 빈 칸을 채워 문제를 해결한 후의 즐거움은 항상 새로운 것 같다. 스토쿠와 함께 다채로운 퍼즐을 즐기고 싶었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됐다. ‘IQ148을 위한 멘사 논리 퍼즐이란 제목이 약간 무시무시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책에 가득한 문제들이 시선을 확 잡아끈다.

이 책은 150개의 문제가 수록되어있는데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과 해결방법들로 재미있으면서도 신선한 자극이 되었다. 한 가지 퍼즐 문제를 오래도록 붙잡고 있으면서 내 머리가 어느새 굳었음을 느끼는 동시에 오랜만에 머리에 열나도록 집중하며 문제를 푸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일반적인 사칙연산으로 생각하면 안되는 숫자문제들, 도형, 논리 문제들을 풀어나가며 안풀리는 문제에 당황도 하고 결국 답을 보고 풀이법에 놀라기도 하면서 생각이 전환이 보여주는 재미에 흠뻑 빠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별 하나에서 다섯 개까지 난이도가 페이지 위에마다 표시되어있었는데 고난이도와 저난이도 문제가 고르게 섞여있어서 좋았다. 어려운 문제에 좌절도 했지만 중간중간에 신나게 맞출 수 있는 문제도 있었고 재치가 돋보이는 문제도 있어서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계속 풀어나갈 수 있었다.

오랜만에 팬으로 긁적이며 표도 만들어보고 여러 번의 실패도 하면서 동심의 세계로 들어가 문제풀이의 재미를 느꼈던 시간이었다. 1+1=2와 같은 일반적인 수학공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복잡한 세상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야 문제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는 논리퍼즐을 많이 풀어본다면, 이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 책 외에도 탐구력, 수학, 사고력, 추리, 창의력 등 다양한 멘사 퍼즐 시리즈가 있으니 지루한 일상 속에서 두뇌를 자극하고 싶을 때 한 권 골라 시간을 보낸다면 마음 뿌듯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이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