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 아이디어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생각의 최고 지점
로저 마틴 지음, 이건식 옮김 / 웅진윙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탐색하지 않는 개발자.

창발성 없이 주어진 업무만 묵묵히 수행하는 것만으로 충분할까요?

"How to implement?" 도 중요하지만 "What to implement?"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아직 Business와는 거리가 멀어서 당장 와닿지는 않지만, 그 감각만은 느껴보고 싶군요.

직장 상사 추천으로 읽었습니다만, 내공이 부족해서인지 아주 쉽게 읽히지는 않더군요.

 

- 디자인 씽킹이란?

   . 경영자적 마인드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공존하는 생각의 최고지점. 생각의 가장 완벽한 방식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논리와 직관적 사고에 근거한 크리에이티브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

 

1장. 지식생산 필터 : 세상을 바꾼 혁신의 동일한 경로

  . 지식생산 필터 : 모든 성공적인 기업 혁신이 거쳐한 동일한 경로

     ( 미스터리 탐색 -> 경험규칙 -> 알고리즘 )

  . 디자인적 사고는 주어진 단계 안에서 지식을 정밀하게 다듬기 위해 과거로 회귀하는 작업에만 제한하지 않고, 기업을 지식생산 필터 다음 단계로 이끌고 가는 데 필요한 추론의 레퍼토리에 귀추논리를 추가한다.

 

2장. 신뢰성의 덫 : 무엇이 창조적 혁신을 막는가

  . 식스시그마와 통합품질관리 시스템이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회사의 낭비를 줄여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혁신적이고 새로운 비지니스 디자인을 창조할 수는 없다.

  . 지식관리 시스템이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지식을 어느 정도까지는 체계화하겠지만, 풍부한 상상력에 기반한 돌파구를 제시하지는 못한다.

 

3장. 디자인 씽킹 :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라

  . 특정 지식단계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새로운 미스터리를 탐색하고 이로부터 경험규칙을 도출하는 데 사용되어야 할 시간과 에너지를 기존의 작업에 과다 투입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 디자인적 사고를 추구하는 기업조직은 지식생산 필터를 통과함으로써 효율성이라는 이득을 얻고, 다음 과제와의 씨름을 통해 지식을 심화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자본을 마련한다.

 

4장. 생각 3.0 : 생각의 밸런스를 맞춰라

  . 디자인적 사고의 핵심도구는 관찰(Observation)과 상상(Imagination) 그리고 구성(Configuration)이다.

  . 디자인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근본적인 태도와 도구 그리고 경험을 개발하는 자기지향적인 과제는, 타인과 의사소통하고 신뢰성에 크게 편향된 동료와 협력하는 외부지향적인 작업과 통합되어야 한다.

 

5장. 디자인 워크 : 비지니스를 디자인하라

  . 쇠락하는 브랜드 수십 개를 거느린 저성장기의 거대기업 P&G가 불과 3년여 만에 매년 순이익이 15퍼센트나 증가하는 고도성장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 디자인적 사고의 힘을 보여주는 이보다 더 확실한 증거를 찾기는 힘들다.

 

6장. 3D 기업의 조건 : 논리와 창조의 균형

  . 기업은 타당성이 회사 내부에서 친숙한 개념이 되도록 만들고 직원과 이사회 그리고 투자자들의 신뢰성에 편향된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한다.

  . 기업이 무언가 새로운 것을 세상에 내놓고자 한다면 사람들이 상상도 못한 '논리의 비약'을 존경하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7장. 세계 최고의 혁신가들 : 아이디어를 시대의 아이콘으로 바꾸다

  . '태양의 서커스' 신화 : 기 랄리베르테 (Guy Laliberte)

  . 세계적인 아이디어 제국 IDEO : 제임스 헤켓

  . 거대 공룡 월마트를 이긴 타킷의 혁신 : 보브 울리히

  . 생각의 최고 지점, 스티브 잡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