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 그 변화의 시작
권영애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이 책의 소개를 보자 마자 읽고 싶었다. 이 책의 버츄프로젝트는 작은 마을에서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해서 이루어졌던 것으로써 그 영향력이 확실하고 대단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될 수 있었다. 더욱 대단한것은 철없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체벌을 하거나 벌을 세우는 등의 강압적인 방법은 거의 동원되지 않은채로 아이들을 상당부분 변화를 시켰다는 것에 대단한 의미가 있었다. 성인이라면 어느정도 말로써는 반응이 온다. 하지만 아이들은 다르다. 아이들은 이 세상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데로 하지 않은면 안되는 성격들을 많이 가졌기 때문에 왠만한 사람들은 많은 아이들을 변화시키려면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책에 나오는 버츄프로젝트를 알고 싶었다.

그렇게 버츄프로젝트는 지금까지 소개되었다. 버츄프로젝트의 핵심은 "아이들은 원래 보석이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아이들은 정말 제멋대로인것처럼 보이지만 잘 교육시키면 어른보다 더 힘들어 보이지만 진짜 어른보다 더욱 잘 변화되니까 말이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교육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이 버츄프로젝트가 유명해진 이유가 아니었나 싶었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 누구나 어른이든 아이든 할것없이 나이불문하고 누구나 실수를 하고 누구나 잘못을 저지른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그렇게 잘못된 행동을 꾸짖거나 뭐라고 하기 보다는 실수나 실패를 하더라도 극복하고 내면의 미덕을 더욱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둔다. 물론 쉬운일은 아니지면 누구나 다들 아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실천을 알려주었다. 그렇다고해서 버츄프로젝트가 무한정 아이들에게 너그럽게 이해하고 참고 기다리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바로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것이 한 예이다. 그렇게 하루 하루 완벽한 성인으로 성장하라는 말보다는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왔다. 그렇게 자존감을 조금씩 키워주는 것이었다. 

사실 자신감보다 자존감이 더욱 중요하다.자존감은 내면이 잘 성장할수 있도록 도울수 있으니까 말이다. 이제는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존감을 키우는 사람으로 성정해야겠다. 성인인 나도 마찬가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