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말하기 수업 - 어떤 말이 사람을 움직이는가
리웨이원 지음, 김락준 옮김 / 가나출판사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하버드 말하기 수업

 

사람과 사람이 소통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바디랭귀지, 그리고 그림, 그리고 말인거 같다. 하나같이 너무나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말은 정말 논란이 많은 표현인것 같다. 바디랭귀지나 그림은 그래도 특별히 이상하게 표현하지 않는다면 왠만하면 의미전달이 되는 반면 말은 동일한 말을 해도 어떻게 듣느냐에 따라 전혀다른 느낌으로 전달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말한 의도는 좋은 의도인데 말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좋은 의도가 아닌 이상한 의도가 된다면 나도 속상하고 상대방도 기분 안좋고 너무나 안좋기 때문이다. 살면서 고쳐야지 고쳐야지 하다가도 말하는 상대, 말하는 내용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이 다시 오지도 않는 경우가 많아서 후회를 해도 그때 뿐인경우도 많다. 그렇다고 후회한다고 뒤늦게 다시가서 다시 말하려고 해도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상황에 맞게 잘 말을 해야하는데 그럴때 필요한 방법이 이 책에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상대의 마음을 공략하고 움직여 원하는 것을 얻는 61가지 전략을 9가지의 큰 흐름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1. 사람을 움직이는 말 한마디의 힘

2.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설득의 기본 원칙

3. 말하기 고수가 전하는 백전백승의 설득 비법

4. 어떤 상대도 내 편으로 만드는 말하기 전략

5. 상대의 사고를 통제하는 말하기 기술

6. 사소한 반응을 읽는 사람이 설득에 성공한다

7. 자신만의 무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

8. 스피치로 청중을 사로잡는 비법

9. 설득에 성공한 후 지켜야 할 원칙

 

전체적으로는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 말을 듣는 사람에게 말하는 스킬을 통해서 듣는 사람에게 말이 제대로 전달이 되며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을 통해서 잘 설득이 되는 그런 스킬이다. 더 나아가 상대방을 감동시키고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게 하는것이다. 여기서는 또 중요한 기술로써 말로써만이 아니라 말과 다른 도구들도 잘 사용을 하여서 말+알파 를 할수 있는 기술도 알려준다. 예를 들어 프리젠테이션에서 말과 더불어서 말을 더욱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등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주변의 소품이나 데이터등도 말을 잘 전달하고 설득하는 도구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챕터

1. 사람을 움직이는 말 한마디의 힘

3. 말하기 고수가 전하는 백전백승의 설득 비법6. 사소한 반응을 읽는 사람이 설득에 성공한다

7. 자신만의 무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

9. 설득에 성공한 후 지켜야 할 원칙

 

다른 챕터들은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사회생활하면서 어느정도 느껴지고 터득이 되는 기술이긴 한데 이 4가지 챕터는 말하기 기술의 완성으로 가는 기술이라고 표현해야 더 옳을거 같다. 그리고 정말 몰랐던 부분들이 참으로 많은 효과적인 기술들인거 같다.

 

그리고 이 책의 특징이 또 한가지 말하라면 그건 말하는 방법을 설명식으로만 알려주는것이 아닌 직접 말을 하는 장면 장면의 말 표현을 그대로 기술해주고 있어서 내용 전달이 정말 잘되는거 같다. 단순히 설명만으로는 부족한 부분들은 이렇게 예시들을 통해 충분히 이해가 되기 때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5-05-15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봤습니다.

ljjyyy 2015-05-16 22:33   좋아요 0 | URL
써니람다님 방문을 해주시다니
방문 감사드립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