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화도 제대로 못 낼까? - 인간관계로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관계 심리학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정지영 옮김 / 성림원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화도 제대로 못낼까


이 책 제목을 본 순간 나는 이 책이 바로 나한테 한 말인거 같았다. 완전 콕 찔렸다. 정말 아무리 사회생활을 해도 내게는 정말 난제중의 난제였다. 그렇다고 이 책을 다 읽었다고 해서 물론 생활이 크게 달라진건 아니었다. 다만 원인과 진단을 할 수가 있어서 좀더 다음번부터는 조금씩이라도 변화시켜 볼까라는 희망이 생겼을 뿐이었다. 단지 희망일 뿐이지만 왠지 외롭거나 나 혼자만 끙끙 앓을건 아니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왠지 모르게 안도감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겪는 아픔이구나 싶었다. 그렇게 이 책은 나에게 또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해주는 조언이 인생 경험담 같았다.


사실 이렇게 화도 제대로 못내는 것들은 결국 상대방이 나에게 화내는 것도 용납 못하고 못받아들인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친분이 쌓이게 되면서는 서로 속마음을 편안한게 털어 놓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다는 의미니까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화를 내야 하는게 맞는 것인데 제대로 표출하지 못한 채로 사람들과 어울려 살려고 하니 많은 이들과 친해지기가 어려운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의 지은이가 모든 이들과 친하게 지내기 위해서 내려 주는 처방이 아니라 진정으로 삶은 자기 자신을 먼저 향해야 함을 알려주고자 했다. 물론 사람들과 잘 어울려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너무 전전긍긍하면서 인간관계를 겨우 이끌어 가는 것은 분명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지은이는 너무나 인간관계를 의식하면서 살면 안된다고 해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실에 대입하기에는 힘들긴 하였다. 어떻게 의식을 안하면서 살수 있을까 싶었다.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했으나 좀 더 세상을 어울리게 살아가려면 적당히 맞춰줄땐 맞춰주고 적당히 하고 싶을땐 하고 사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