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삼키는 게 아니라 뱉어내는 거다
홍승훈 지음 / 젤리판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은 삼키는 게 아니라 뱉어내는 거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의 꿈은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참으로 많이 하였다. 꿈을 가지라고 꿈이 없이 사는 인생이 무슨 인생이냐는 소리를 많이 들어왔지만 막상 꿈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꿈을 가졌다 하더라도 어떻게 가꾸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방향성을 모두 잊어 버린거 같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에게는 꿈을 삼키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런데 이제는 꿈을 그저 멀리 그냥 희망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진짜 실천을 해야 하는 꿈을 가져야 겠다는 다짐도 같이 하게 되었다.

​지은이의 이력을 보면서  참으로 다양한 삶을 살아왔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그 많은 역할들을 할수가 있었던 것인지 참으로 놀라웠다. 누구는 한가지 역할을 하기에도 빠듯한데 지은이는 전략기획, 칼럼을 쓰는 기자, 연구소장, 작가 등 다양한 역할들을 해왔고 지금도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데 정말 이렇게 바쁘게 살수 있었던 것은 꿈을 가지고 하나 하나 제대로 이루려고 수없이 노력하고 뱉어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제목이 참 와 닿았다. 그저 꿈으로 희망으로만 만들어 두고 끝나는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특히나 이 책은 그렇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성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도 수없이 할수 밖에 없는데 그럴때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면서 꿈을 하나하나 실현 시키느냐를 중점으로 두고 있었다. 맞는 말인거 같다. 그리고 그러한 실패를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목표를 만들고 실천하려는 습관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였다.


나는 솔직히 나의 평생의 꿈을 못잡고 있는거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지은이를 통해서 내 꿈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잘 모를정도로 꿈 찾는게 쉽지는 않다. 언제쯤 지은이처럼 꿈을 세분화 시켜서 실천해나갈수 있을지 오늘부터 하나하나 나에 대해서 따져보기로 했다. 그래서 나의 꿈이 꿈으로 끝나지 않고 현실이 되도록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