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 문자에 관한 최소한의 수학지식 처음 시작하는 교양 수학
EBS MATH 제작팀 지음, 염지현 글, 최수일 감수 / 가나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책을 전체적으로 훓어보면 이미지가 많아서 너무나 좋다. 너무 너무 좋다.

그래서 수학이라는 딱딱하고 지루하고 재미없을거 같은 분야를 쉽게 쉽게 접할수 있으니 정말 수학이 즐겁게 느껴졌다. 나는 수학은 커녕 산수를 하는것도 너무나 싫어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이미지는 좀 달라졌다. 물론 그렇다고 수학을 좀 잘할수 있게 되었다거나 수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은 여전히 들지는 않지만 이 책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수 있었다.


숫자에서 0는 가장 처음이기 때문에 전세계인들이 모두 아는 형태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0도 탄생 배경이 있다는 이야기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었다. 이는 컴퓨터의 0과 1하고도 아주 긴밀한 숫자이기도 하였다. 또한 0이 상인으로 부터 전파되었다는 이야기는 새로운 이야기였다. 그런데 음수는 아주 오래전에 인정하지 않았다 하니 정말 신기한일이었다. 어떻게 수학을 논하면서 음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었나 궁금했다. 그렇지만 인도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인 브라마굽타에 의해서 연구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정말 신선한 수학에 대한 다양한 유래 및 이야기들을 들으니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완전히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수학은 이제 머리 아픈 숫자놀음이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는 학문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