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세계적 경영 전략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
마틴 리브스.크누트 하네스.잔메자야 신하 지음, 문직섭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이 책은 책의 표지에서 부터 빨강색의 강렬함에 넋을 잃고 이끌리게 되었다. 전략을 배울수 있다는 점에서는 정말 주도면밀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접근할 것 같은 책이었다. 이 책은 세계적 경영 전략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제시하는 새로운 선택 프레임워크인 '전략 팔레트'를 소개하고 있는 것에서는 정말 의미가 있다.


이 책은 총 8장의 테마로 나누어져 있다. 사실 이 책 전반을 다 읽고 나서 든 생각은 아무리 좋은 전략도 단 한가지 방법만이 있을수는 없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전략에 방법들이 여러개 있지만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적용한다음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지만 적합한 전략 수립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이는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전략 수립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없다는 것을 지은이는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전략 팔레트'를 알려주었던 것이다.


'전략 팔레트'는 기업과 경영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처한 전략방법을 모색하고자 할때 꼭 맞는 전략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전략 수립방법은 약 5년동안 조사하고 인터뷰하며, 분석하고 검증하여 얻은 방법이었다. 전략적인 방법인 '전략 팔레트'를 가지고 적절한 전략방법을 찾아서 경영해서 선도하기를 바라고 있다.


여기에서 '전략 팔레트'라는 단어가 처음 들음에도 낯설지 않았는데 그림을 그릴 때 물감을 짜놓고 혼합할때 사용하는 도구로써 전략도 그런 방식으로 활용을 하기를 바라는 의미이다. 신흥기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지금 시대에 이제는 전통적인 기업문화만 있으리라고는 보장이 안되는 시점이다. 그러므로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전략 수립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이제는 필수가 되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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