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대화법 -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전용은 지음 / 보랏빛소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회사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대화법


이 세상에는 수많은 책들이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대화 관련한 책은 정말 어마어마 하게 많다. 내가 가진 책만으로도 참으로 많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회사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대화법이다. 회사라는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대화법에 관한 책은 별로 없는걸로 알고 있다. 그만큼 이 책은 특화되어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꼇다. 그리고 책 내용또한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이해가 더 빨랐다. 즉 이 책은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책이었던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참으로 나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란 사람은 회사에서 어떤가에 대한 것말이다. 물론 직장생활에서의 대화법이긴 하지만 대화법을 알려주기 이전에 나와 대화를 하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 대화를 하기 때문인거 같다. 또한 대화는 항상 논리적일수만은 없다. 왜냐하면 협상이나 설득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의미에서 설득이 될수도 협상이 될수도 있지만 어떤 계약을 따내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상이라 할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란 감정의 전달이다. 대화가 잘 통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의 감정의 공유 혹은 공감대가 형성이 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서 어쩌면 말이 안통한다는 것은 감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비록 회사이지만 누군가와 친해지고 대화를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서라는 목적만 가지고 말을 걸기 보다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감정적으로 전달을 잘하는것을 생각해봐야 하는것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누구나 말을 잘하고 싶어한다. 나도 그렇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 우선 나부터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자는 것이다. 잘못이 있다면 비록 회사지만 상사든 후배든 간에 잘잘못을 제대로 인정하고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도 하나의 예시로써 알수가 있었다. 안그러면 대화가 자꾸 헛돌고 제대로 대화를 끝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그 잘못을 인정안하기 위해서 별의별 핑계를 생각하고 만들어 내다가 더 걷잡을수 없게 되니까 말이다.


그 밖에도 다양한 회사에서 대화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무조건 화를 내서 상대방을 제압하기 위한것이 진정으로 이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충분히 이해할만큼 좋은 대화방법들이 나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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