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감정적으로 일할까? - 직장인의 감정에 대한 오해와 편견
한봉주 지음 / 상상나무(선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왜, 나는 감정적으로 일할까?

 

이 세상에 많은 이들은 직장을 가지고 있다. 나 또한 직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고도 거의 평생을 일을 하며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고 있다. 그런 직장에서 잘못된 행동과 처신으로 인해 매일 매일이 정말 살기 힘들때가 있다. 사실 업무가 힘든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업무는 힘들어도 견딜만한데 사람때문에 일이 힘들고 직장다니기가 싫다고 한다.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직장인으로써 나 또한 이 부분이 상당히 궁금했다. 내가 직장생활을 잘하고 있는것은 맞나?라는 자문을 하게 된다.

 

나는 감정적으로 일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으로 인해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나는 직장에서 정말 감정적으로 대하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힘든것일까 하고 말이다. 사실 좋은 감정으로 직장 사람들을 대한다면 정말 더 할나위없이 좋은 분위기가 형성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렇지만 좋은 시절만 있으리란 법은 없기 때문에 고민을 하는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감정 사용 설명서로써 감정을 어떻게 하면 컨트롤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수 있는 책이었다.

 

우선 감정에 대해서 처음부터 생각할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감정이란 무엇이며 어디서 부터 오는지 말이다. 물론 모든 감정은 우리 뇌에서 오지만 단순히 뇌에서 오는것만을 아는것이 아니라 어떻게 전달이 되고 감정에 대한 생각이 편견과 오류가 있을수 있는데 그런것들에 대해서 짚어 볼수 있었다. 그래서 감정을 잃게 되었을때 우리가 받는 영향들에 대해서 알수가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첫번째 잃는 것은 건강, 두번째는 인간관계 이렇게 엄청나게 중요한 것들을 잃을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누구든 화를 낼 수 있다. 화를 내는 건 쉽다.

하지만 올바른 상대에게 올바른 강도로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목적과 올바른 방식으로 화를 내기란 쉽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

 

감정적으로 일하는 모습을 제대로 알고 감정을 경영하는 방법을 통해서 좀더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수 있었던 책이었다. 이 책에서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중 여러가지 중에서 '감정을 빼고 사실만 전달하라' 부분에서 사실 당연하지만 말을 할때는 당연한것들을 망각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 말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을 다짐하였다. 감정은 감정일뿐 굳이 타인에게 전달해서 그 감정이 더욱 증폭되지 않는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잃지 말아야 할것들을 잃지 않는것이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