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월 창의력 특강 - 그래피티 아티스트 에릭 월은 어떻게 전 세계 기업가를 열광시켰나
에릭 월 지음, 서애경 옮김 / 넥서스BIZ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에릭 월 창의력 특강

 

나는 예술계통에 종사하고 있어서 창의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온 사람 중 하나이다. 나이가 들수록 경험이 쌓일수록 더 더 창의력이 많아져야 한다고도 생각했다. 그런데 창의력은 내 마음대로 늘어나고 싶다 해서 늘어나는것은 아니었다. 왜 경험이 더 풍부해졌는데 창의력은 더 줄어드는거 같은 느낌이지?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었다. 참 이상한 일이지만 말이다. 그래서 오히려 예전보다 창의력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렇게 해서 알게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창의력에 관하여 좀더 알고 싶었고 남들은 창의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궁금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지은이 에릭 월은 그래피티 아티스트 이자 창의력 분야의 유명 강연자이다. 예술분야에 종사하고 있어서 그런가 역시나 창의력에 상당히 관심이 많은분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는 천재적인 예술가들의 특징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왔다고 했다. 그래서 그것을 많은이들과 같이 나눈다고 하였다.

 

이 책은 총 3가지 방향을 가지고 창의력을 논하고 있다. 우리가 처음 태어났을때는 누구나 예술가적인 창의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력이 어느 누구에게만 국한이 되어 있는것이 아니고 분야를 막론하고 누구나 창의력인 생각, 사고를 할수 있다는 것을 통해서 열린 생각을 가질수 있었다. 그렇지만 각자가 원하는 방향이 다르고 그렇기에 각기다른 직업을 가지게 되는데 그들마다 창조적으로 생각하는것에 대해서 여러가지고 생각해 볼수가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창조적인 생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수 있는 부분이 마지막에 있었는데 다양한 창의적인 결과를 알려면 역시나 빨리 창조하고 빨리 실패하라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막 시도를 하라는 것은 아니었다.

 

어떻게 하면 빨리 창조하고 빨리 실패하는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가 있었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들을 설명해가면서 창조란 이런것이구나를 조금씩 조금씩 알수가 있었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즉흥적인 행동에 대해서 고민을 하지 않을수가 없었다. 난 물론 즉흥적인 사람이라 이것을 행동하는것에는 물론 익숙하다 그렇지만 삶을 즉흥적으로만 행동할수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항상 계획을 세우고 계획적으로 행동을 해야 크게 성공한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 이기때문에 아무래도 깊이 생각을 해볼 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역시나 창의적인것은 모든면에서 계획대로만 되는 것은 아니란것을 알수가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창의력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볼수 있었다. 그런데 문득 과연 나처럼 예술계통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야 당연히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예술과 관계없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 해서 창의력이 과연 필요가 없을까?라는 물음과 함께 그들에게도 창의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예술계통의 사람들보다는 더 많은 창의력이 필요할까 싶겟지만 내 생각에는 삶은 누구에게나 정해진 삶이 아니기 때문에 그 삶을 개척해 나가려면 누구에게나 창의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