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믿는 만큼 크는 아이 -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아들러 육아
기시미 이치로 지음, 오시연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믿는 만큼 크는 아이

 

미움받을 용기로 유명한 기시미 이치로의 육아에 관한 책이다. 이분께서 육아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을줄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그저 일반적인 심리학으로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전부이겠거니 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아들러의 심리학을 육아에 가져와서 어린 자녀들을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기시미 이치로 답게 책의 내용들은 중요하다 싶은 문장에서는 밑줄이 그어져 있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다. 그래서 좀더 책을 빠르고 편하게 읽을수 있었다.

 

아들러의 육아론을 크게 6가지로 나누었다.

1.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자

2. 아이를 야단치지 말자

3. 아이를 칭찬하지 말자

4. 아이에게 용기를 주자

5. 아이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6. 아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자

 

다른 부분들은 대부분 이해가 되고 어느정도 예측이 되었다. 그런데 3번째 파트인 아이를 칭찬하지 말자는 부분에서는 참으로 이해가 되질 않았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칭찬을 안하는 것을 더 나쁘다고 생각하기에 더욱더 칭찬을 하려고 애를 쓰고 칭찬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3번째 파트를 좀 더 주목해서 읽어내려 갔다.

 

칭찬에 대한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볼수 있었던 것이 부모는 아이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을때는 주목하지 않고 문제를 일으켰을 때만 주목해서 아이를 야단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아이가 어린아이가 아니더라도 자녀가 성인이어도 이것이 동일하게 적용이 되지 않나 싶다. 흔히들 잘하고 좋은일을 할때는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넘어가면서 조금만 잘못한것에 대해서는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런태도는 관계형성에 정말 안좋은것 같다는 생각에 동의한다.

 

그리고 칭찬이 좋기는 하지만 정작 칭찬하는 사람이 없으면 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하였다. 사실 사람들이 좋은일을 했을때 꼭 물질적인 보상을 바라지는 않더라도 말로써라도 칭찬을 받고 싶은마음에 나의 행동이 남에게 알려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다들 이해는 할것이다. 그런데 어린아이일수록 이것이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것이 아닌가 싶었다.

 

그래서 설령 칭찬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자신이 하는 일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돕는것이 더욱 중요한것이라 한다.

 

 

사실 이 책에서 아이 육아에 대한 느낌을 말하자면 아이 스스로 하는 것을 돕는 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위의 사진이 아마도 이 책의 가장 핵심을 말해주는 하나의 표현이 아닐까 싶다. 부모는 아이가 자라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조력자 또는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써의 역할을 해야 하지 아이가 무엇을 할때마다 나서서 돕거나 의견을 묻지 않고 부모의 뜻에 따라 아이를 키우려고 하는 것은 좀더 생각해볼 문제라는 것이었다.

 

육아란 별거 아닌거 같지만 오히려 성인보다 더 어려운 것이 어린아이 육아인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어린아이는 무이지만 한사람의 인생의 방향성을 갖출수 있는 나이이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한것 아닐까 싶다. 그 한사람의 인생의 방향성은 결국 부모가 대신해줄수 없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혼자 설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의 가장 큰 역할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