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읽다 - 행동심리학으로 풀어 본 인간관계 해법
김재득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을 읽다

 

인간의 삶은 어쩔수 없이 태어날때는 혼자 태어날지 모르겠지만 죽을때도 혼자 죽는다 그렇지만 유일하게 우리들이 살아갈때는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야 더 행복감을 느낀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운명적으로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살아야 한다지만 모두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거나 잘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는 어울리는 것이 부담스러울수도 있고 누구는 사람이 싫다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안좋은 면을 생각하는 것은 아무래도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않아서가 아닐까 싶다. 인간관계가 원활하려면 사실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첫째가 되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다. 그렇지 않고서는 나는 나대로 이야기하고 상대방은 상대방대로 이야기하는 관계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행동심리학으로 인간관계에서의 해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행동을 통해서 사람을 파악하는 힘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래서 참으로 흥미로웠다. 내가 몰랐던 행동을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었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이 책에는 DISC가 등장한다. 사실 남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먼저 나를 먼저 알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나를 알기 위한 것으로써 DISC는 자신을 알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주 유용한 도구라고 한다.

 

DISC는 모든 사람을 네 가지 행동유형, 즉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으로 나눈다. 물론 우리가 흔히 4가지 혈액형으로 모든 인간들을 분류할수가 없듯 인간의 행동유형을 이렇게 4가지로 국한할수는 없지만 이것은 의외로 정확하고 쉽게 성향을 파악할수 있다고 한다. 모든 면에서 참고하기보다는 1차적으로 참고하는 도구로써는 정말 괜찮은거 같은 느낌이었다.

 

이 책에는 DISC의 각각의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있고 더불어서 DISC를 분석하기도 하였다. 즉, 민족 기질로써의 분석도 나오고, 속담을 통해서도 DISC를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십이지간에서도 그렇고, 조선의 왕중에서도 분석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도 실존했던 대통령을 통해서도 분석을 하고 있으니 참으로 흥미로운 DISC였다. 이승만 대통령을 시작으로 이명박 대통령까지 분석되어 있었다.

 

사실 이 책의 대부분이 이런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서 다양한 측면에서 DISC를 분석하고 있다. 오히려 이론적인 부분에만 치우쳐서 재미없고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이해가 잘되는 예시를 통해서 다양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해가 많이 되기도 하였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부록도 있었는데 '이럴 때 나는 이렇게 행동한다'의 코너를 통해서 각각의 DISC마다 어떻게 다르게 행동하는지 간단하게 체크해 볼수 있기도 하였고, '재미로 풀어보는 Ok-DISC 퀴즈'를 통해서 유형별로 순위를 알수가 있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DISC를 잘 알아두었다가 사람들의 특징을 알고 나를 알고 그다음에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수 있는 도구로써 모든 이들이 잘 어울릴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