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2 - 실천편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2
이와이 도시노리 지음, 황세정 옮김 / 까치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2

 

이번책은 만화로 읽는 아들러 심리학 두번째 이야기이다. 두번째 이야기는 바로 신천편이라 할수 있다. 1편에서 알프레드 아들러 유령에게 많은 충고와 조언을 얻으면서 아들러의 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많이 들었다면 이번 2편에서는 그렇게 들은 아들러 심리학을 스스로 실천하고 행동하는 단계라 할수가 있다. 사실 이론편은 머리로는 이해되고 잘 알겠지만 마음으로 행동으로는 잘 안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에 스스로 따라해보고 실천을 해야 진정으로 내것이 된다고 할수가 있는데 이 책은 실천편까지 해서 따라할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런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사실 책은 약 2시간이면 읽을수가 있는데 2시간만 투자하면 아들러의 심리학을 행동까지 할수 있도록 돕는다 하니 이 얼마나 반가운 일인가 여주인공 또한 아들러 심리학의 특징과 핵심을 이용해서 실천하는 단계를 통해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 자아와 사회적 성장을 실현해가는 주인공의 삶을 통해서 아들러 심리학의 실천을 같이 느껴보았다.

 

사실 1편에서 그렇게 경쟁관계였던 유카리와 노무라는 결국 라이벌 이상의 관계를 원하는 노무라에 의해 둘은 좋은 사이로 거듭나게 되고 2편에서는 20대에 회사 최초로 해외 진출을 담당하며 경영기획부 과장으로 승진을 하게 된다. 이런 노무라와 유키라에게 아들러 유령이 나타나 두 사람에게 아들러 심리학을 가르쳐주게 된다. 1편에서는 유카리가 주인공이었다면 2편에서는 노무라가 주인공으로 나오게 된다. 그리고 1편에서는 거의 완벽한 인물로 비춰졌다면 2편에서는 열심히 하는 인물이 맞긴 하지만 그래도 결점투성이 인물로 나오게 된다.

 

어쩌면 이런면이 우리들 삶에서도 볼수 있는 인물이 아닐까 싶었다. 우리 주변에 나보다도 정말 잘난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일명 엄친아, 엄친딸 이런식으로 불리우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렇지만 그들도 그들나름의 고충과 고민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수가 있었다. 그런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었다.

 

2편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인물중에 흥미로운 인물이 있다 바로 고토 다이치 이다. 이 사람은 나이가 50세 이지만 노무라의 부하직원이다. 살아온  세월과 자신만의 고집이 있어서 그런가 주변을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방식을 고집해서 노무라를 고민에 빠트리는 인물로 나온다. 이 인물로 인해 노무라의 다양한 심리 변화를 느낄수 있었다.

 

그리고 2편에서 재미 있는 것이 여섯가지 생활양식과 그 특징이 나온다.

1. 욕심쟁이 유령_'남의 것은 내 것'이라고 생각하는 권리주장형

2. 어린아이 유형_타인의 안색을 살피며, 사랑받으려고 하는 의존형

3. 인간기관차 유형_타인에게 맡기지 못하고, 저돌적이고 맹렬한 기세로 전진하는 유형

4. 자기억제 유형_감정을 겉으로 거의 드러내지 않는 완벽주의자

5. 흥미탐구 유형_관심이 생기면 바로 달려들지만, 용두사미가 되기 십상

6. 안락추구 유형_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주위에서 알아차리기 힘든 안락추구형

 

이렇게 아들러는 노무라의 조언자 역할을 하며 다양한 심리 이야기들을 알수가 있었다. 아들러의 마지막 대사가 생각이 난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자네니까'

그렇다 이 책을 통해 나를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진정으로 중요한거 같다. 심리학적인 기술 심리학적인 용어, 심리학적인 이론들을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 해도 나 자신을 돌아보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다. 진정으로 모든것은 나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