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이유없이 아픈 걸까 -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
기 코르노 지음, 강현주 옮김 / 예담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왜 이유없이 아픈 걸까

 

 

내 몸이 아프다?

'나는 왜 이유없이 아픈 걸까' 이 제목을 보고는 단순히 몸(외상적으로)이 아픈것이 겠거니 했어요 그런데 왠지 그냥 지나치려다가도 왠지 찜찜한 그런 느낌있잖아요 뭔가 더 확인해보고 싶고 그런느낌이 일어났던 책이 바로 이 책이었어요 그래서 좀 더 꼼꼼하게 목차까지 볼려는 마음으로 훓어보았는데 소제목에 '몸이 숨기지 못했던 마음의 깊은 상처에 관하여'라는 글을 보고 '옳거니'하였어요 바로 제가 원하던 책이었던것이지요 저는 사실 외상적으로는 나이에 비해 몸이 많이 아픈편은 아니거든요 감기도 잘 안걸리고 큰병도 없고 그렇다고 집안내력의 병이 딱히 있는것도 아닌 집안이거든요 유난스럽게 결벽스럽지도 않아서 적당히 면역력도 있는거 같고 그렇지만 손은 외출후 씻는 버릇이 있어서 그런가 왠만하면 감기에 걸려도 하루이틀 푹 쉬면 약 없이도 금방 낫는 편이구요 그런데 그런데 겉과는 달리 속은 달랐어요 왠지 모르게 하루에도 여러번 수십번씩 울적해지다가고 금방 몽상에 잠기고 생각이 많아지고 걱정부터 하게 되고 저의 고질병은 겉이 아닌 속이었다는걸 아는거 같은데 딱히 이유가 없어서 그냥 지나칠수 밖에 없었거든요 그래서 전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싶었어요 내 마음속 몸이 아프기 때문에요

 

살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기 마련인것은 누구에게나 마찬가지 인거 같아요 그렇지만 그 아픔을 어떻게 견디며 대처하느냐는 사람마다 정말 천차만별인거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안좋은 경험들은 막 이야기 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그런지 뭔가 시간이 흘러가면 괜찮아 지긴하는데 뭔가 쌓이고 쌓이는 느낌이랄까 이런 내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싶었어요

 

"우리는 과거 때문에 아플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는 미래에 적응해갈 수 없기 때문에 아픈 것이다.

결국 병은 우리에게 과거에 대해 말해줄 뿐만 아니라,

현재와 관련이 있으며 미래를 향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칼 구스타프 융-

 

너무나 너무나도 유명한 심리학자이지요 뭐 프로이트 다음으로 많이 알려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를 넘어서 거의 프로이트와 비견되기도 하는 심리학자이기도 하지요

 

내 마음을 들여다보다

사실 이 책을 다 읽고 든 생각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쓰디쓴 한약을 먹은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사실 마음을 위로해준답시고 날카로운 말보다는 부드럽고 걱정어린 말투로 마치 나를 다 이해한다는 투의 그 특유의 심리상담사같은 느낌의 말이 아닌 조금은 뜨끔뜨끔하도록 솔직한 이야기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도록 잘 풀어쓴 책이라고 해야 맞을거 같아요

일단 큰 챕터 제목부터가 참으로 저에게 와닿았었어요

-어느 날, 심장이 내게 아프다고 말했다

-아픔에는 깊은 지혜가 담겨 있다

-시련이 나를 강인하게 해주었다

-사랑은 달콤하지만은 않다

-이유 없는 아픔은 없다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 아픔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가장 아프다고 하는 이별할때 예를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할때가 아프잖아요 그런 사랑에 대한 아픔도 알게 되더라구요 아무래도 개인적으로도 사랑이야기가 나온 사랑은 달콤하지만은 않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읽었죠 이 부분을 읽고 나서 내가 너무 내 사랑 즉, 내 입장에서의 받고 싶은 사랑만 상대에게 요구한것은 아닌지에 대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사랑을 해서 행복하기도 하면 불행한 상황도 있다라는것을 받아들일줄도 알아야 하는데 너무 행복만을 생각하는 욕심을 가지지 않았나 싶기도 했어요 그런 아픔들이 있기에 행복도 느낄수 있다라는것을 새삼스럽게 다시 깨닫게 되더라구요

 

"시련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부분을 드러내준다." 이 멋진 말을 책에서 하는데 새장이야기를 들어서 설명을 책에서도 해주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해와 공감이 가더라구요 그렇지만 아직 내공이 부족한지 실천까지 가는것이 살짝두렵긴 하지만 정말 나의 생각에 대해 나의 마음속 아픔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이었답니다. 이런 아픔이 있을 때마다 이 책을 꺼내 본다면 내 마음도 상처 아물듯 괜찮아 지는 날이 오기를 고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