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번쯤은 정신과 상담을 받고 싶다 - 설렘보다 두려움을 용서보다 분노를 사랑보다 상실을 먼저 배운 당신을 위한 자기치유의 심리학
김현정 지음 / 센추리원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나도 한번쯤은 정신과 상담을 받고 싶다

 

 

나에게 정신과 상담이란?

지금도 사실 정신과 상담이라 하면 정신병 환자나 하얀집에 갇혀 지내야 하는 그런 이상한 부정적인 시각이 남아 있을지 모르겠으나 확실히 요즘은 정신과 상담에 대해서 예전보다는 경계가 많이 낮아 졌다고 할수가 있는거 같아요 심리학을 전공하면 그런 하얀집에서 환자들을 상담해주는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쉬웠는데 요즘은 사실 나도 필요하다고 생각할 정도이니까요 현대인들은 배가 고파죽거나 의학적 질병으로 죽는 경우가 많이 낮아 졌지만 정신적인 문제의 질환이 많이 높아져 간다는 이슈도 본적이 있는데 그저 티비나 신문에나 나오는 이슈가 더이상 아닌 이제는 현실적으로 많이 다가온 이슈가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라고 해야 할까요 저도 사실 살아가면서 나이가 들어가면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처하면서 정신적으로는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데 육체적으로는 벗어날수가 없기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서 너무 너무 힘든 경험들을 할때 정신과 상담을 하기 위해 전화 상담을 한적이 있었는데 일단 내 증상을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전화상의 상담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원 내원해서 직접 상담을 받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현실적으로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포기하게 된 경우가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이렇게 책으로 먼저 접했다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을 이 책을 접하고 나서 뒤늦게 나마 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면서 책 중간 중간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심리적 장애에 관한 자가테스트인데 뭐 꼭 심하거나 의심이 들지 않아도 이런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무의식적인 심리적 장애에 대한 상황을 임시로나마 판단할수 있는 계기가 되어 의미가 있더라구요

 

실제 정신과 전화상담을 통해 느낀점과 책을 비교해 보자면?

사실 정신적 고통은 무척이나 말할수 없이 괴로운데 뭐라고 딱히 설명할 길이 없었기에 포기하게 되었던 경험을 통해 이 책은 내 상황과 정확하게 동일한 상황은 없지만 나의 어려웠던 상황들과 유사한 상황을 알게 되면서 내 상황을 빗대어 생각해 볼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어서 나의 상황을 좀더 객관적으로 관찰해 보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다고 해야 할까요 그렇기에 읽는 내내 마치 내 주변 이야기처럼 동화되어 나라면 어땟을까 나라면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았을까 이런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길때마다 마치 내 마음을 누군가가 이해하는 듯한 느낌을 받곤 했어요 

책 내용중 정말 크게 와닿은 이야기가 있었다면

'부모도 그저 불완전한 인간일 뿐이다'

이글을 읽을때면 뭔가 멍해지는 느낌이랄까 매일 매일 같이 살기에 그리고 부모이기에 부모는 당연히 존경스러워야 하고 모든것을 다 이해해야 하고 포용력은 나보다 많아야 하고 등등 당연하게 생각했었는데 그런것들이 충족이 안될때마다 부모의 역할이 뭘까 이런 생각이 들곤 했는데 그저 나보다 몇십년 일찍 태어난 사람일뿐 나와 동일하게 불완전한 사람이란 것을 왜 이해하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그저 이렇게 가족으로써 잘 지내는 것만으로도 어쩌면 행복한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지요

 

사람들은 무슨 힘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갈까요?

-상처 입는 것이 두려운 당신을 위한 심리처방전

사실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챕터가 이 부분이었어요 어릴적에는 소심하긴 했어도 미리부터 두려워서 겁내거나 그래서 아예 시도조차 안해보는 경우는 별로 없었던거 같은데 이제는 머리가 커졌다고 왠만큼 미리 짐작되는 상황들에서 상처를 입을것 같거나 두려운 마음이 든다면 시도조차 해보기 전에 행동하기를 꺼려지는 경우가 더 많아 졌다고 해야 할까요 아예 남들은 눈치도 채지 못할정도로 표시조차 내지 않을 정도도 있으니까요

이런 마음은 머리로는 좋지 않다 좋지 않다고 계속 알고는 있었지만 그게 잘 안되긴 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높게 쌓인 벽이 많이 부드러워 졌다고 생각해야 할 정도로 생각을 많이 하게된 챕터 였었답니다.

결국에는 나의 행복을 위해 하나 하나 이겨내야 할 것들인데 너무나 겁먹고 있었던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신의 행복을 겁내지 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