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개인적으로 니체를 굉장히 좋아한다.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니체가 한 말을 퍼다 나르는 수많은 문구들을 통해서 니체를 알게 되었다. 그렇게 니체에 빠져들게 되었다. 니체가 가르쳐준 가르침은 나의 삶의 방향방향 마다 곱씹으면서 살게 만들었다. 그렇다 보니 이 책까지 접하게 되었다. 나는 그렇게 니체에 빠져들기 시작하였다.



책은 작은 듯 그렇지마 두꺼운 책이었다. 포켓으로 가지고 다녀도 될 정도의 사이즈였다. 두께감은 있었지만 휴식을 취하면서 한적하게 있을때 이 책과 함께라면 정말 마음이 풍성해질 수도 있을 그런 느낌이었다.

니체는 내가 힘들때 니체의 명언을 통해서 삶을 다시 돌아보게 되면서 니체를 좋아하게 되었다. 그렇게 니체는 내 삶의 큰 활력이 되어 주었다. 이 책을 통해서는 니체에 더 한걸음 다가 설수 있었다. 니체의 생각을 하나 하나 따라 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지는 왜 그렇게 말하는지 문맥과 함께 읽어 나가는 것이 더욱 좋았다. 보통은 니체의 명언집 위주로 보았던 나에게는 이야기처럼 읽을 수 있는 이 책이 신선하게 다가 왔다.



구성은 총 4부로 이루어 졌다.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책의 제목이 이 문구부터 이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고뇌가 담긴 문구이다. 이 책을 통해서 나는 니체의 인생 철학을 느낄 수 있었고,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만큼 니체는 나를 수없이 다시금 곱씹게 만들었다.



그의 책을 읽다보면 문득 드는 생각이 있다. 바로 니체의 삶이 도대체 어떠하였길래 이런 생각들이 나올 수 있는 걸까? 라는 생각 말이다. 그렇게 니체를 알아갔다. 그렇게 니체의 삶을 되짚어 보기 시작하였다. 니체는 언제나 내가 휴식이 필요할때 인생이 힘이 들때 안식처와 같은 공간을 제공해 주는 듯하였다.



"그대가 내게 저지른 짓은 용서하겠다만, 그대가 그대에게 저지른 짓은 내가 어떻게 용서할 수 있겠는가!"

말 한마디 한마디가 일반적인 대화를 넘어서는 이미 깨달음의 수준차이는 넘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정도로 깊은 감동을 주는 그런 말한마디였다. 감탄과 감동의 마음으로 니체를 또 알아 갈 수 있게 해준 책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주말인 오늘도 니체의 책을 집어 들었다.

니체를 느끼고 싶다면,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책을 꼭 추천한다.

#니체

#깨진틈이있어야그사이로빛이들어온다"

#프리드리히니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