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의 역사 1 - 왕조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경성의 산업 상업의 역사 1
박상하 지음 / 주류성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업의 역사

돈은 중요하다. 생활 필수이기 때문이다. 한때는 돈을 추구하는 사람은 천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제는 당당하게 말할수 있다. 돈이 모든 것이 될 수는 없지만 돈이 없으면 행복도 가정도 유지가 어렵다는 것은 이제는 어린 아이들도 아는 시대가 되었다. 그렇듯 돈은 정말 중요한 의미가 되었다. 그렇게 한 가정 내에서도 돈은 중요한 의미인데 나랏돈은 얼마나 중요한가. 감히 중요성을 논할 수가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렇기에 돈은 상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상업의 규모에 따라서 나라 살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 와중에 [상업의 역사]책을 접하게 되었다. 내가 정말 궁금해 하는 상업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에 정말 기대가 많이 되었다.

상업의 역사는 총 2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1. 왕조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경성의 상업

  2. 광복과 한국전쟁의 혼란 속에서 움튼 산업

현재의 상업을 알려면 얼마든지 검색하면 손쉽게 알수가 있었다. 하지만 과거의 상업을 알려면 어떻게 검색하고 어떤 정보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기에 찾기가 수월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런 어려움을 이 책에서는 책 2권에서 알 수가 있었다. 특히나 가장 마음이 아픈 일제 강점기 시절의 상업의 역사가 궁금했고, 광복후 다사다난하고 혼란의 격동기 속에서도 있었던 상업의 역사가 참으로 궁금했다.

일제 강점기에 그 시절 시민들이 어떻게 먹고 살기나 했을까 싶었는데 나름대로 상업활동을 하면서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면서 참으로 많은 감정들이 전해지기도 하였다. 조선 말미의 육의전에서의 활발한 상업 활동들이 그 시절을 잘 알려주고 있었다. 오백년을 이어온 조선의 상계 종로 육의전이 붕괴해 가는 과정까지 고스란히 이 책에 담겨져 있었다. 육의전이 지금도 남아 있었다면 어떤 모습일까? 하는 나만의 상상도 해보면서 말이다.

그렇지만 광복 후 그 혼란한 틈바구니속에서도 기업들이 생기고 하면서 정말 변화와 발전해 나가는 우리나라의 그 시절을 보면서 정말 가슴 뭉클하게 웅장함도 느껴지기도 하였다. 일제강점기 시절의 상업의 역사가 우울하게 느껴지는 것이라면 광복 후 우리나라 상업의 역사는 정신없이 발전해 나가는 지칠줄 모르는 발전소 같은 느낌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상업이라고 하면 단순 돈이 오가는 시장위주로만 생각하기가 쉬운데 작게는 시장에서 부터 시작해서 그 시절의 문화와 트렌드, 심지어 정치와 경제까지 다양하게 아우르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에서 이 책은 정말 상업의 역사에 관하여 읽을거리가 풍부해서 읽는 내내 흥미진진할수 밖에 없었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기 까지 이런 다양한 상업의 역사를 거쳐왔기 때문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게 된 좋은 계기가 된 책이었다.

#상업의 역사

#박상하

#상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