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드 : 20세기를 지배한 연기 테크닉 - 20세기를 지배한 연기 테크닉
아이작 버틀러 지음, 윤철희 옮김, 전종혁 감수 / 에포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소드

이 책은 그냥 읽어 보고 싶었다. 지인중에서 연극영화과 관련전공을 한 지인이 있어서 항상 공연이나 연극 등을 좋아하고 직접 연출을 하기도 해서 가끔 놀러 가기도 했고, 이래 저래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다. 특히나 연출쪽으로 관심을 가진 지인이라서 같이 공연도 보고는 하는데 내가 보는 관점과 지인의 관점이 다른 모습들을 보면서 참으로 의아하기도 하고 깜짝 깜짝 놀라기도 하면서 감상하곤 하였다. 내가 보는 관점은 주로 공연의 흐름과 줄거리와 연기하는 모습등을 보곤 하는데 지인은 장면과 장면이 얼마나 스무스하게 넘어가는지 장면 구성을 어떻게 했는지 세트장을 어떻게 꾸몄는지, 캐릭터들은 어떻게 연기를 하는지 등 좀 더 다각도로 보는 듯하였다. 내가 보지 못한 모습들을 본다면 어떨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그렇게 이 책은 나에게 메소드란 무엇인가를 알려주었다.

배우들은 대체 어떻게 순식간에 그 '캐릭터'가 될 수 있을까

연기란 그저 표정을 변화무쌍하게 하고 다양하게 한다고 연기를 잘한다고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설득력 있고, 사실적으로 움직여야 연기를 잘한다고 하는가에 대해서 참으로 제각각의 생각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아이작 버틀러 작가는 메소드에 대한 생각을 정말 구체적으로 잘 표현해 놓았다.

난 사실 아이작 버틀러가 누구인지도 몰랐는데 이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아이작 버틀러가 직접 옆에서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이 현실적이고 경험적인 이야기들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었다. 때로는 특정 배우에 대하여 직접 알려주기도 하면서 말이다. 말런 브랜도, 로버트 드니로 등등 처럼 말이다. 특히나 로버트 드니로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도 로버트 드니로는 가끔 영화에서 보는데 그의 젊었을때 연기 이야기는 정말 재미있었다. 이것이야말로 메소드다 싶었다. 연기에 몰입하기 위해서 캐릭터와 맞춘다고 고무줄 몸무게를 자랑하는 연기자들이 종종 있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로버트 드니로는 캐릭터에 진정으로 몰입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 와중에도 로버트 드니로의 연기에 혹평을 쏟아내는 사람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오스카 남우주연상까지 수상을 했다고 하니 역시나 많은 사람들에게 메소드 연기를 선사한것이었다. 이렇듯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것이 진정으로 메소드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으로 연기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의 삶도 물론 현실이 더욱 현실같겠지만 우리는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고 욕망한다. 그렇기에 타인의 삶을 보고 싶은것이 아닐까 싶다. 그런 타인의 경험을 마음 깊이 느껴보고 싶은 욕망 그것이 메소드 연기가 되는 길이 아닐까 싶다.

#메소드

#캐릭터

#아이작버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