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 - 암, 중풍, 당뇨, 고혈압에 좋은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



현재도 건강한 편이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몸이 예전만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때 건강에 대한 생각이 참으로 많아 진다. 그런 건강에 대한 생각은 자연의 식물에 특히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급성 혹은 당장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병원 신세를 자주 지는 것보다는 자연의 손길을 기대해 보는 편이기 때문이다. 물론 자연치유가 능사는 아니지만 적어도 예방적 차원에서는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양약보다는 자연의 음식에서 얻는 편이 훨씬 낫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의 약용식물과 약초차"는 나에게 의미있게 다가 왔다.

지은이는 약이 되는 약용식물과 약초차를 먹으면 누구나 암, 중풍, 당뇨, 고혈압의 고통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호언장담 하였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미 병에 걸려서 치료하는 수준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예방적 차원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말이기 때문이다. 나또한 좋은 약초식물과 약초차는 우리의 몸을 충분히 이롭게 만드니까 말이다.



책의 구성은 간단하다. 왜 약용산나물을 먹어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하고 다양한 약용산나물들을 나열하고 있다. 백과사전식처럼 말이다. 물론 이미지도 올컬러로 출판되어서 너무나 좋았다.



책은 주로 나에게 맞는 약용산나물이 무엇이 있을까 하고 많이 발췌형식으로 찾아 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빈혈이 좀 있는데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도 있어서 정말 신기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약용산나물을 보다 보니까 길을 다니다가 흔하게 보던 식물들도 눈에 띄는것 같아서 너무나 놀라 웠다. 현대는 없어서 못먹는 시절이 아니라 너무 많이 먹고 너무 많은 음식들이 있어서 병이라는데 그런 와중에 누가 식물에 관심을 가질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쉽게 지나쳤던 주변의 식물들이 알게 모르게 약용식물들이 많이 있었다는 것이다. 다만 독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니 어린 잎 또는 새순 위주로 먹는 것을 권장 하고 있었다는 것 뿐이다. 또한 독을 소멸시키는 또다른 방법으로 살짝 데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었다.

다양한 약용식물들이 한가지의 효능만 품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같이 겸비하고 있었다. 이런 다양한 효능을 잘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식물들 공부를 해 둔다면 산에 놀러 갈때 정말 재미있는 산나들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식물들이 비슷비슷하게 생긴 것들이 참으로 많았는데 정확하게 식물을 확인한 후에 약용으로 사용해야 할 것임이다. 그 점만 유의한다면 우리의 건강은 수많은 다양한 약용산나물들이 책임질 수 있을 것이다.

#약용식물

#약용산나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