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경영을 위한 파이썬 - 성공하는 CEO의 시스템 분석 툴
마탄 그리펠.대니얼 게타 지음, 박찬성 옮김 / 윌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썬은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는 분야의 개발툴 중에서 가장 많이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분야라서 아주 예전부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파이썬은 아무래도 고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적 지식을 최소한으로 혹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너무나 좋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느꼈던 부분이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개발에 문외한이라고 하여도 데이터의 최강자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통해서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파이썬부터 알아가는 것도 엄청난 기회가 아닐까 싶다. 세상에는 무수한 개발툴이 많다. 개발자들도 그 무수한 개발툴들을 모두 섭렵하고 사는 것은 아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개발툴 몇가지만으로도 엄청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다. 파이썬은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좋은 선택사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은이 또한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좋다고 하였다. 파이썬은 그만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선택이니까 말이다. 파이썬을 알리고자 함에 있어서 진심이 느껴졌었다. 심지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자가격리중임에도 말이다. 지은이는 코딩을 학습하는 것에 있어서 너무 어렵게 접근하는 사례들을 안타까워 하였다. 이 책은 파이썬을 셋팅하는 아주 기본적인 단계부터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알려 주고 있었다.

내용이 워낙에 상세하고 방대하다 보니 책을 읽는 글자까지도 더욱 빡빡하게 보일 정도였다. 그만큼 꽉 차다는 느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썬을 제대로 알아서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어마어마하다고 하고 있다. 파이썬 전체의 10분의 1만이라도 제대로 활용한다면, CEO뿐 아니라 기업에서 분석다운 분석을 통해서 감성에 호소가 아닌 최대한 이성적 판단으로 설득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활용 가공하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겠지만 그런 부분들은 제 2부를 꼼꼼이 학습하면 되었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파이썬의 기본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파이썬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파이썬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사항들 위주이다. 2부는 본격적으로 파이썬에 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부분이다. 데이터를 다양하게 변형 가공하는 등의 일들 말이다. 물론 데이터도 정확하게 데이터의 양이 많을 수록 더할 나위 없이 좋기는 하다.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해당 책은 좋은 학습서가 될 것이라고는 말하지만 아무래도 파이썬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적인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이 학습하기에 더욱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파이썬은 사실 누구나 막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발툴이라기 보다는 좀 더 고급적인 개발툴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염두해 두고 학습을 시작한다면 훌륭한 학습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