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올컬러 에디션) - 세상을 다르게 보는 니체의 인생수업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송동윤 엮음, 강동호 그림 / 스타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우연히 니체의 인생을 대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니체의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니체의 책도 이렇게 접하게 되었다. 니체에 관해서 더욱 많이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니체의 생각에 대해서 읽어 내려가면서 많은 생각을 하기도 했고, 많은 고민을 하기도 하였다. 과연 나는 어떠한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등으로 말이다.

다시금 니체를 읽으면서도 니체가 그당시 도대체 어떤 삶을 살았길래 이런 생각을 할까 많이 감탄스러울때가 있다. 현시대를 살고 있는 나에게 까지도 이렇게 영향을 끼칠 정도라는 점에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 밖에 안드는 인물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말이다.



인생의 허무함에 삶이 덧없다는게 느껴질때쯤 니체를 알아가면 다시금 삶을 나 스스로 주체적으로 살아야 겠다는 자심감을 가지게 하는게 바로 니체였다. 그 하나의 신념은 나를 변화시키기에 충분했다. 인생을 살다보면 행복한 일들보다 불행한 일들이 더 많을 때가 있다. 그럴때마다 무력감이 들고 허무하게 느껴질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나에게 인생의 의미를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 되었다. 각각의 챕터별로 나뉘어져 있는 이야기들은 길지 않아서 책을 읽는 것도 부담스럽지도 않을 뿐더러 중간중간 일러스트가 있어서 눈이 호강하기도 하였다.



어차피 주어진 생명 이렇게 살아도 저렇게 살아도 세월은 똑같이 하루 24시간씩 흘러간다. 그렇지만 인생을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니체의 가르침에 따라서 현실을 똑바로 바라 보고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막연하게 신을 동경하지도 않고, 막연하게 잘되게 해달라고 아무 노력도 없이 비는 것도 아니고, 우선은 열심히 주체적으로 살면서 희망을 가지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것이 내가 이 책에서 배운것이다. 어차피 운명을 내 마음대로 바꿀수 없다면 말이다.

니체 자신은 말년에 정신병원에서도 지내게 되었으나 인생을 무가치하게 살았다면 위대한 사상가로써 역사에 이렇게 남게 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나또한 삶을 가치롭게 하기 위해서 니체처럼 노력하고 생각할 것이다.

#니체

#나는왜니체를읽는가

#스타북스

#프리드리히니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