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최정민.류민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회사생활을 하면 할 수록 정보를 가공하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정리해야 하는 순간들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느낀다. 상사의 의견을 듣고 정보를 가공해야 할 때도 있을 것이고, 업무를 하고 최종 정리해서 가공해야 하는 순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럴때마다 예전부터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관련 교육자료나 학습 동영상, 교육등을 참고하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다양한 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R 프로그램도 대표적이었다. 하지만 R 프로그램은 약간 프로그래밍에 가까워서 기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배우기가 수월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데이터 시각화를 좀 더 수월하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책이어서 접하게 되었다.

바로 '태블로' 사용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스펙타클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이 책을 통해서 태블로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또다시 어려운 프로그램까지 배워서 데이터 시각화를 해야 하나 싶은 걱정이 먼저 앞서긴 하였다. 그런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태블로는 그리 어려운 툴의 프로그램은 아니어서 안심이 되었다. 다만 엄청 대중화된 프로그램이 아니어서 다소 생소해서 그랬던 것 같다.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개념 정의부터 시작해서 태블로의 사용방법까지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데이터 시각화 하는 방법들도 아주 다양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그럼에서 불구하고 나는 왜 데이터 시각화를 배워야 하는가,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에 대한 스스로에 대한 물음을 끊임없이 던지게 되었다.



태블로에 대한 프로그램 이해는 빠르게 습득될 수 있지만 데이터 시각화 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사실 앞으로 내가 충분히 연습하고 꾸준히 학습 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거 같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안다고 데이터 시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어찌 되었든 괜찮은 툴 하나로 정보를 조직화하고 가공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또하나의 지식을 알게 되었으니 이 정도면 좋은 정보아닐까 싶다.

#date

#데이터

#데이터시각화

#태블로

#생능북스

#정보시각화

#태블로데이터시각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