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인사이트 센서전쟁 - 11가지 키워드로 읽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
주병권 외 지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엮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도체 인사이트 센서 전쟁

반도체가 도대체 뭐길래 미국이 대만을 우호하고 바이든 미국대통령이 우리나라 방문시 첫번째 방문 장소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고인지 정말 놀랍도록 신기할 따름이다. 그리고 반도체판을 들고 바이든이 회의를 할때 중요하다고 언급할 정도로 반도체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큰 화두임에 틀림이 없다. 이제 현재의 모든 최첨단 기술들은 반도체 센서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쯤은 이제는 알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 보고 싶었다. 대체 그런 반도체가 뭐길래 .....



반도체 센서란 무엇인가 부터 정의를 읽어 내려갔다. 물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들이었다. 이런 반도체 센서가 이제는 핸드폰에는 물론이거니와 이제는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서도 활용이 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렇게 인공지능이 되어 가고 더욱 스마트한 물건들이 되어가는 것 같다. 이제는 자동차에도 활용이 되기 때문에 반도체의 활용도는 무궁무진을 이미 넘어섰다는 것이다. 칩이나 센서가 많이 들어간 자동차 일수록 출고일도 늦어지는 것도 모두 반도체 문제 때문이다. 그런 반도체 센서의 원리를 이 책을 통해서 알기 쉽게 알 수가 있었다.

그런 반도체가 의료분야에서도 수술할때 활용이 된다는 것을 알면서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기술의 발전이 실로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이렇게 계속 발전하기만 한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 걱정되기도 하였다. 더군다나 센서가 하나도 아니고 여러개가 유기적으로 활용되는 예시들을 보면서 발전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도 무척이나 궁금해졌다.



한때는 전기로 어떻게 차를 오랫동안 운전할 수 있는건가 의문이 들기도 했는지 이제는 전기차가 제법 익숙해졌고 심심치 않게 주변에서도 전기차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충전도 아주 신박하게 한다니까 너무나 기대되고 흥미로웠다.



사실 이책은 단순히 반도체 센서라는 것을 넘어서서 인공지능, 미래 과학 기술까지 아우르게 되어 광범위하게 반도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그렇기에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를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센서

#반도체

#반도체인사이트

#센서전쟁

#빅데이터

#AI

#디지털

#한국반도체산업협회

#교보문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