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 수많은 식물과 인간의 열망을 싣고 세계를 횡단한 워디언 케이스 이야기
루크 키오 지음, 정지호 옮김 / 푸른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나는 그저 식물이라 하면 세계 어느나라에나 있는 수많은 식물이기에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런데 그런 식물이 세계 곳곳으로 이동을 하면서 식물의 역사를 만들어 낸다하면 정말 놀라운일 아닐까 생각 한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이야기이다. 식물의 이동을 통해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말이다. 세상을 놀라게 하는 다양한 식물종들은 미디어매체를 통해서 많이 접했지만 정작 그런 식물들을 이동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많은 이야기를 듣지를 못했다. 

의사이자 아마추어 박물학자는 식물을 너무나 좋아하는 애호가이다. 그는 대기오염이라는 최악의 환경에서도 어떻게 하면 식물들이 잘 살수 있을까 하는 방법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밀폐된 유리병 안에서 수년을 살 수 있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부터 워드의 식물상사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워디언 케이스' 즉 '워드의 상자'라고 불리웠다.



 
다른 나라 혹은 식민지 등에서 발견하게 된 식물을 본국으로 운반하고 본국의 식물을 다른 나라 혹은 식민지 등에 옮겨 심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식물을 운반에 따른 문제점을 워디언 케이스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해결 방법은 상자에 흙을 깔고 식물을 심은 다음에 유리를 끼워서 밀폐시키는 방법이었다. 일종의 워디언 케이스는 작은 식물상자안에 식물을 위한 작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었다. 

이런 방법으로 다양한 식물들이 이나라 저나라로 서로 옮겨지게 되었다. 이렇게 새로운 식물들의 이동으로 식물원이나 종묘원 등이 설립되는 계기도 되었다. 물론 제국주의 같은  상황에서는 이렇게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닌 현지 토착민들을 노예로 전락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여 안타깝기도 하였다. 




그 밖에도 워디언 케이스를 통해서 식물만 옮겨간 것이 아닌 병균과 해충 등등도 옮겨지게 되면서 또다른 단점들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더불어 '검역' 시스템이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하였다. 그렇기에 워디언 케이스가 완벽하게 이로운 점들만 남긴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인가 워디언 케이스는 현재 많이 남아 있지는 않다. 박물관이나 혹은 일부 남아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목에 식물 상자라고 하길래 진짜 상자라기 보다는 상징적인 의미의 식물 상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하기도 하였다. 어찌되었다. 이런 일들이 아주 아주 오래전에 있었던 일이라는것이 참으로 신기하였다. 그러고 보니 지금도 식물을 옮기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건지 감이 안잡히는 것을 보면 정말 신기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