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열쇠 - 역사에서 지워진 신화적이고 종교적인 이야기
브라이언 무라레스쿠 지음, 박중서 옮김, 한동일 감수 / 흐름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멸의 열쇠 


언젠가 한번 휴일에 날을 잡고 읽어야 할 정도로 책의 두께는 어마어마하게 벽돌 느낌이 나는 그런 책이다. 그런 만큼 내용이 풍부한 책이었다. 두꺼운 책을 읽기 전에 우선은 추천사들 먼저 훓었다. 전체적인 느낌 및 그림을 그려 놓고 읽고 싶었기 때문이다. [신경 끄기의 기술] 저자 마크 맨슨은 환각제처럼 황홀한 책이라고 하였다. 이 한 마디는 강렬했다. 이 책을 흥미롭게 만들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환각성 물질이 정말 많다. 그만큼 원재료의 종류도 다양하다. 그런 물질은 흔히 마약으로 분류가 되기도 하며, 사람을 살리는데 치료가 쓰이기도 한다. 물론 안좋게 쓰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신을 접하기 위하여 환각성 약물을 사용하였는지, 초기 그리스도교인이 그 비밀 전통을 물려받았는지 질문하며 출발한다. 고대에 환각성 음료가 지속해서 사용되어 왔다는 연구 결과 등을 알려주고 있었다. 지은이는 고고학 분야, 양조연구센터 등 다양한 분야들을 추적하면서 그리스 종교와 그리스 도교 사이에 뚜렷한 유사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특정 버섯에는 실로시빈 성분이 있는데 그 성분이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킨다는 미국 대학의 연구 결과를 흥미롭게 바라본 지은이었다. 그래서 라틴어와 그리스어 등을 전공한 저자 답게 고대 라틴, 고대 그리스 서적까지 찾아보면서 고대 그리스인이 신을 만나기 위해 환각성 약물을 사용했는지 증거를 찾기 위해서 탐색해 나간다. 그렇게 그리스 독일, 스페인 등의 여러 나라들을 거쳐 바티칸 비밀문서까지 약 12년을 찾아나선다. 그렇게 찾아 가는 내용을 알리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그렇게 지은이가 찾아 나가는 과정에서 접하게 된 경험들을 사진으로 잘 담아 놓았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 문화부터 환각성 물질까지 두루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읽기 좋은 책인듯 싶다. 내용의 깊이가 있고 관련 자료들을 찾아 나가는 과정들이 자세한 것을 보자면 나까지 덩달아 흥미로운 여행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