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우리는 비건 집밥 -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드는 국, 찌개, 반찬 52
김보배 지음 / 길벗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부터 우리는 비건 집밥


정말 첫장부터 마지막까지 독자를 배려하는 마음이 잔뜩 묻어 나는 그러한 책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마음에 들어지는 그런책 

나는 나이가 그렇게 많지도 않은데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육식보다는 채식을 더욱 좋아한다. 이같은 특성은 부모님부터 그러하기 때문에 더욱 그런것인지 모르겠다. 부모님 두분 모두 야채를 정말 좋아하신다. 정기적으로 고기를 꼭 먹자는 얘기는 안꺼내셔도 자주 야채반찬은 꼭 먹자고 하시니까 말이다. 그런데 비교적 최근들어서 다이어트나 건강등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야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비건에 대한 용어도 최근들어 알게 되었다. 

그런데 비건 집밥이라니 더욱이 야채만으로 이루어진 반찬이라니 정말 기대와 흥미를 잔뜩 가지고 읽어 내려간 책이었다. 
책의 두꺼는 얇았지만 그안에 담긴 내용은 정말 풍부했다. 비건 음식이 이렇게나 많았나? 싶을정도로 정말 많았으니까 말이다. 
카테고리별로 음식을 구분하긴 하였으나, 개별 음식 갯수가 전체 50개가 조금 넘으니 정말 많았다. 

하루 한가지씩 매일 매일 해도 거의 두달가량을 새로운 음식을 해먹을 수 있고, 한달에 한가지씩 새로운 음식을 해도 약 4년 넘게 해먹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것도 혼자 기준도 아닌 둘이서 말이다. 닭죽을 제외한 모든 음식이 2인 기준이기 때문이다. 





음식 종류들은 듣도 보도 못한 생소한 음식종류도 있었고, 매일 같이 먹는 김치 종류도 있었다. 그중에서도 토마토 김치는 정말 놀라웠다. 김치자체도 사실 비건이라면 비건이지만 그래도 토마토의 김치로 변신은 신선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좀 의외인 음식들이 몇개 있었다. 메인을 뺀 요리를 비건이라고 해도 되는건가 싶은 것들 말이다. 예를들어 고등어 조림은 고등어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 만들어 먹는 음식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고등어를 뺀 생선 없는 무조림이라고 하니 음... 비건이긴 하지만 메인을 빼고 서브가 메인이 되는 것이 맞나 싶기도 하였다. 그냥 무조림이라고 하면 되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음식보다도 네이밍을 왜 굳이 "무엇이 없는 OOO" 이라고 표현을 해야 되는 건가 싶었다. 어찌되었든 나는 고등어 무조림에서도 무를 정말 좋아하기도 하니까 말이다. 

 

이 책은 야채를 정말 좋아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강력 추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