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과 문명의 경계에서 바라본 세계사
에발트 프리 지음, 소피아 마르티네크 그림, 손희주 옮김 / 동아엠앤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야만과 문명의 경계에서 바라본 세계사  서평 /    

방금 전  수정  삭제

복사https://blog.naver.com/o3o_design/222529059002

통계보기

이 글을 보낸곳 (1)



야만과 문명의 경계에서 바라본 세계사


이 책은 세계사라는 역사를 조금 다른 시각으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지나간 과거이자 역사는 사실이지만 어쩔수 없이 후대에 사람들이 기억하려면 쓰여진 역사를 통해서 배울 수 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시각을 가지고 그 역사가 쓰여졌는지가 굉장히 중요해진다. 예를 들어 삼국지가 유비의 후손에 의해 쓰여져서 유비가 삼국지의 주요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것 처럼 말이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조조의 입장도 굉장히 다르게 해석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어떤 시각을 가지고 같은 역사를 보더라도 해석하는 시각에 따라서 그 차이가 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의 세계사는 주로 유럽인의 시각에서 쓰여진 역사였다. 그렇기에 문명을 개척하고 발견하고 그런 의미들이 주로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미국 아메리카에 처음 미국인들이 정착할때는 이미 원주민이 살고 있었고, 원주민의 입장에서는 미국인들이 야만적이고 침략하는 사람들로 보였을 것이다. 이런 시각은 어느 한쪽의 시각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을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좀 더 새로운 시점에서 세계사를 바라보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세계사를 읽어나가면서 새로운 이야기들을 읽는 즐거움을 당연히 있었는데 새로운 시각이 더해지니 더욱 새롭게 느껴졌다. 이웃나라 일본도 있었고, 만인이 알고 있는 프랑스혁명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어서 새로웠다. 세계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할 경우 이 책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꽤나 두꺼운만큼 풍부한 다양한나라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그만큼 내용이 참으로 방대하다. 그런데 간간히 있는 일러스트 페이지는 더욱 이 책에 빠져들게 만든다. 일러스트 한페이지 한페이지는 작품이었고, 그림으로 뽑아서 액자에 걸어 놓아도 될만큼 참으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