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평점 :
뇌과학 마케팅
개인적으로는 뇌관련 서적들이 정말 많은데 아무리 읽어도 읽어도 정말 궁금하다. 뇌가 참으로 신비하기도 하구 말이다 이 책은 소비에 대한 욕망에 좀 더 포커싱을 맞추어서 써진 책이다. 우리 모두는 소비자이다. 이런 소비자가 어떠한 욕망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어떤 것들이 더 많이 소비되고 판매되는지에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을 소비 욕망을 잘 알아야 한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마케팅과도 굉장히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마케팅의 분야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마케팅에는 뇌과학 및 심리적인 부분만을 고려한 것이 아닌 객관적인 수치로써도 마케팅을 다각도로 공부하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이 책은 뇌의 욕망을 읽을 수 있는 마케팅 책이다.
결국 성공한 브랜드는 우리의 뇌에 얼마만큼 자극을 주어서 인상을 남겼느냐로 판가름이 난다고 하였다. 전적으로 공감한다. 사실 브랜드 뿐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 아닐까 싶다. 단체 미팅에서는 어떤 인상을 남겼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이 기억에 남고 안남고가 결정된다. 아무리 괜찮은 사람이라도 특별한 특이점이 있지 않고서는 인상을 남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성격적인 부분이라면 더더욱 말이다.
애인이 있는 성인 남녀에게 크리스마스나 발렌타인데이때 특별한 쿠폰을 지급하고 임신한 여성에서 육아용품 쿠폰을 지급한다면 그것은 굉장히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인상을 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접근 하는 것이다. 그저 좋은 제품만 만들어 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잘 팔리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한다. 좋은 제품은 순식간에 동일한 복제품으로 대체되기 마련이다. 샤오미처럼 말이다. 이제는 뇌에 새겨서 각인 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
이제는 단순한 소비 마케팅이 아닌 소비 욕망, 본능을 제대로 파악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략적인 뇌과학 마케팅을 제대로 공부하고 적용한다면 브랜드를 넘어 사람에게 까지 적용되는 굉장한 마케팅 지식을 쌓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