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짜툰 6 - 고양이 체온을 닮은 고양이 만화 뽀짜툰 6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에 이 세상에 인간들만 존재한다면 얼마나 재미없는 풍경이 되었을지 상상해본다.

우리가 누리는 이 모든 풍요를 인류가 견인해온것은 사실이지만 인간들 곁에 함께한

동물들이 없었다면 얼마나 메마른 역사가 되었을까.

어려서 개에게 물린 기억이 트라우마로 남았던 나는 아주 오랫동안 개를 무서워했고

집안에 개를 키운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가 없었다.

섬에 내려와 한적한 내 집안에 들어온 진도견 막둥이는 나의 이런 트라우마를 가차없이

부서버린 반려견이 되었다.

이 웹툰에 주인공인 냥이들의 엄마처럼 쪽쪽 빠는 사랑은 주지 못하지만 지금 막둥이는

내삶에 깊숙이 들어와 어엿한 가족이 되었다. 그리고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을 바꿔놓고

말았다.


 


견원지간이란 말이 있을만큼 개와 고양이는 그야말로 원수지간이라고 하던데 서로 공유하는 공간이

비슷한데서 오는 마찰때문에 그랬던 것은 아니었을까. 막둥이가 머무는 마당곁을 빙빙도는 냥이들이

무척이나 많은데 일단 말리려고 걸어둔 생선을 잃어버릴 일은 없어 좋았다.

막둥이가 든든한 보초병이기 때문인지 입맛을 다시면서도 감히 생선을 채갈 엄두는 내지 못하는 것 같다.

하지만 점프력이 좋은 녀석들에게 심심치 않게 생선을 빼앗기는 동네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

냥이들의 도전도 만만치 않은 것 같다.


 


냥이들의 수명은 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략 10~15년 정도라고 하더니 저자의 집에 찾아든지 13년이

훌쩍 넘은 짜구와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을 보면서 사람이든 동물이든 이별은 견디기 힘든 과정인것 같았다.

그저 인간의 처분만을 바라며 곁을 맴도는 냥이들을 친자식처럼 대하는 저자의 사랑도 눈물겨웠고

결코 떠나보내기 싫어 붙잡아 보려는 노력도 애닯기만 하다.

결국 고통스러워하는 짜구를 안락사 시키는 장면은 코끝이 찡해왔다. 언젠가 우리 막둥이도 이런 시간이

오겠지. 나는 담담하게 보낼 수 있을까.


 


운명처럼 자신의 품으로 찾아온 냥이들을 자식처럼 돌보고 우당탕 서로 부대끼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니

냥이와의 삶도 재미있겠다 싶다. 물론 우리 막둥이가 허락해야만 하는 일이지만.

흔히 고양이는 의리가 없다고 한다. 언제든 집을 박차고 나갈 가능성도 많고 깔끔한 성격만큼 차갑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욘석들 정말 생긴 것 만큼 개성있고 귀엽기만 하다.


 


인간역시 유색인종에 대한 편견이 있듯이 고양이 세계에서도 털 색깔에 따라 환영받지 못하는 종이 있단다.

하지만 그 모든 편견은 역시 인간이 만든 굴레일 뿐이다.

고양이는 그냥 고양이일뿐이고 우리처럼 서로 개성만 다를 뿐이다. 그럼에도 속좁은 인간이 만든 편견의

굴레에서 고통받는 고양이가 생기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없다.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소중하다.

정말 너무 짧은 시간 우리곁에 머물다 떠난 반려동물들이 좀더 대접받는 세상에서 주인을 기다려주기를...


 


안녕 냥이들 반가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