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7.11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미틈달'은 가을에서 겨울로 치닫는 달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온난화 영향으로 봄, 가을이 짧아지고 여름 겨울이 길게 느껴지는데 저만 그런가요?

꽃이 지는 봄이 아쉬운 것처럼 겨울로 달려가는 11월의 시간은 조금 두렵기도 하고 아깝기도

합니다. 샘터 11월의 표지를 보니 어려서 우리동네에서 제일 먼저 샀던 우리집 TV가 생각납니다.


 


당시에는 14인치였는지 20인치 였는지 가물하긴 한데 별모양이 찍혀있던 두툼한 TV앞에 온 동네사람들이 모여 '여로'라는 드라마를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술단지같기도 하고 바보상자같기도 한 TV.

시간이 그립네요.


 


제게도 지금 군복무중인 아들이 있습니다만 제대후 진로에 대해 온가족이 걱정입니다.

공부를 계속해야할지 직장을 찾아야 할지 그것도 안된다면 알바인생으로 뺑뺑이를 돌아야 할지

정말 젊은이들의 미래가 암담합니다.

피끓는 젊음과 패기를 어둠과 싸워야 하는 청춘들이 '고함20'이란 언론을 만들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라도 자신들의 이야기를 풀어내지 못하면 홧병이 될테니 우리도 그들의 고함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겠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바닷가쪽이라 단풍이 별로 없습니다. 염분이 많은 곳에서는 단풍이 잘 안든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가을의 정취는 높은 하늘을 보고 느끼곤 하는데 '그곳에 가고 싶다'에서 소개한 전남 영광 불갑산의 선홍빛 가을을 보니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픈 설레임이 느껴집니다.


 


얼마 전 극단의 선택으로 우리곁을 떠난 마광수교수와 인연이 있었던 이대앞과 홍대앞 바에 대한 기사를 보니 윤동주를 세상밖으로 끌어낼만큼 능력있던 교수가 선정적인 소설을 썼다는 이유로 사회적 매장을 당해야 했던 문화무지의 사회가 한탄스럽기만 합니다. 왜 소설을 소설로만 봐주지 못했을까요. 우리모두 가해자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부끄러워졌습니다.


 


저도 서재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편하게 독서하는 방을 만들었는데 이제 책이 넘쳐 골치거리가

되었습니다.

도대체 이 책을 어떻게 할까 고민중이었는데 '민립중앙도서관'기사를 보니 눈이 번쩍 뜨이네요.

저도 두번 읽었던 책이 별로 없는지라 간직하는 것만이 최선이 아닌데 민립도서관에 기증하고

크레딧을 쌓으면 누이좋고 매부좋은 격이라 꼭 회원이 되어야겠습니다.

내 책이 누군가에게 행복을 전달하고 다시 내게로 행복을 되돌려주는 도서관 아이디어가 어찌나 좋은지.


특히 이번 달 특집이었던 집 없는 민달팽이들의 집 이야기는 가슴이 찡해집니다.

저 역시 어린시절 5남매를 이끌고 세를 얻어다녔던 부모님의 절절함을 기억하기에 집없는 설움을 알고 있습니다.

요즘 집을 장만하려면 20년 이상 돈을 모아야 한다고 하는데 계약기간이 끝나면 이사를 해야하는 생활이 얼마나 고단할까요. 어린시절 집없는 설움을 이야기한 독자들의 이야기를 보니 가난했던 과거의 지단함이 느껴져 울컥했습니다.


이제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찬바람이 불면 어른들은 겨울을 날 걱정을 하곤 했는데 모든 것이 풍족해 보이는 요즘에도 겨울이 두려운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11월호를 보니 다가올 겨울에는 많은 사람들이 춥지 않게 겨울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듭니다. 이 가을 샘터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겨울을 맞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