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다듬다 - 공간 선택으로 운명을 바꾼 풍수 이야기
김경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땅의 기운이 인간의 운명을 바뀌게 할 수 있을까? 흔히 풍수지리라하면 공간적인 환경과 조건이

인간의 운명을 좌우하고 후손에게까지 미친다는 학문이다. 인간이 모두 공평하게 살아간다면

이런 학문은 필요없겠지만 아쉽게도 인간들은 부와 멍예를 골고루 나누며 살아가지 못한다.

누구에겐가는 노력하지 않아도 복이 뒤따르고 누군가는 열심히 일해도 넘지 못할 산을 만난다.

그런 면에서 보면 운명이란 거대한 흐름은 반드시 있다고 믿어진다.

하지만 그 각인된 운명을 단순히 땅의 기운만으로도 바꿀수 있다니 얼핏 이해하기 어렵기도 하다.


저자는 우연히 풍수지리에 능한 스승을 만나 30여년의 걸친 공부와 수련을 하고 이른바 눈이

틔였다고 한다. 하긴 어느 공부를 하든 이만한 시간과 노력이면 달인의 수준은 넘어설 것이다.

사주나 관상, 더불어 풍수지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라면 고개를 갸웃하는 이들이 많을 것 같다.

나 역시도 운명이나 사주, 땅의 기운, 우주의 섭리같은 것들에 확신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다보니 우주의 거대한 섭리, 혹은 신의 거대한 섭리가 있다고 믿어지는 것이다.


저자가 특히 예를 많이 든 묘터에 관한 이야기는 동화같은 구석도 있다.

학이 알을 품은 터라느니 용의 머리나 꼬리부분이라느니 흔히 명당이라는 터에 묘를 쓰면 자손이

번창하고 부나 명예를 누린다는 이야기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허황되게 들리지도 모른다.

단순히 정말 명당이라는 터에 묘를 쓰거나 집을 지으면 노력하지 않아도 발복이 되는 것일까.

그런점에서 의구심은 더한다. 하지만 저자가 예를 든 수많은 사례를 보면 안믿기도 어렵다.


대대로 매장을 해온 우리로서는 터에 관한 터부나 신뢰가 분명 존재한다.

묘자리를 잘못써서 절손이 되고 망했다는 이야기도 전설처럼 전해지고 실제 그런 묘자리를 파보면 나무뿌리가 시신을 감싸고 있다거나 물이 들어 잠겼다거나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시신의 머리부분과 허리부분이 시커멓게 썩은 사진을 보니 후손들의 꿈자리도 뒤숭숭하고 집안일이 안되더라는 말이 조금은 이해가 된다.

더구나 이미 혼이 떠난 시신의 정보가 어떻게 유전적으로 후손에게까지 닿을 수 있는지 믿기가

쉽지 않다.


또한 풍수지리를 공부하다보면 인간도 보이게 되고 미래도 보이게 되는 모양이다.

마치 무당처럼 공수하듯 풀어내는 이야기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광경은 기가 막히게 한다.

저자의 말처럼 땅에도 마음이 있고 그 기운을 읽다 보면 사람의 마음도 보이는 모양이다.

풍수지리를 믿든 믿지 않든 좋은 터를 찾아 다니고 조상을 위하는 마음은 좋은 일이고 나를 

안정시킨다는 점에서 인정하게 된다. 그런 마음을 가진 후손들이라면 절로 복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오로지 한길을 정해 수십년간 노력했다는 점만으로도 저자를 전문가로 인정하고 싶다.

지금 내가 앉은 터가 좋은 터인지 후손에게 복이 가는 터인지 궁금해진다.

이 책으로 그정도의 눈까지 공부할 수는 없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공부하고 싶어지는 학문이다.

아무리 울퉁불퉁한 운명을 타고 났더라도 이런 자세라면 신이든 조상이든 모른척 하지는 못할 것 같다.

터를 다듬고 마음을 다듬고 운명을 다듬는다는 점에서 풍수지리는 좋은 학문이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