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헤어지는 것이 이렇게 어려웠던가 - 관계 맺기 심리학
옌스 코르센.크리스티아네 트라미츠 지음, 이지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라는 우리나라 속담이 있다.

한길 사람속이 열길 물속보다 어 헤아리기 어려울만큼 인간의 마음은 오묘하다는 뜻이다.

때로 이 한길 마음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해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조종하고 제어하고 상대의 마음까지 꿰뚫는 능력이 있다면 모든 인간관계는

성공적일 것이다.  사실 누군가를 만나고 사랑하고 헤어지고 하는 것은 모두 마음이 시키는 일이 아닐까.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고 우리는 다른사람과 더불어 살아가야만 한다. 하지만 적절한 인간관계를

이루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의외로 소심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런 소심한 성격도 '신경 둔화 훈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붐비는 거리에서 10미터마다 공중으로 껑충 뛰어오르며 큰 소리로 '뻐꾹!'하고 외치는 일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원할한 사회생활을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신경 둔화 훈련은 단순히 소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너무 예민해서

주변사람들의 평판을 두려워하거나 흔히 남의 눈을 너무 의식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도 아주 좋은 훈련법이 될 것 같다.


인간에게는 무한한 능력이 있다. 특히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감정이입 능력은 계발로도 가능하다니 희망적이다.

상대방에 대한 공감능력까지 학습될 수 있다니 놀라운 발견이 아닐 수 없다.  독서를 좋아하는 나같은 사람이라면 소설을 읽으면서 등장인물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감정을 이입하는 훈련이 안성맞춤일 것 같다.


 

행동치료사인 저자들이 권하는 비법중에는 '호감도 높이기'가 눈길을 끈다.  나를 사랑하라,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라,

미소를 보여라..등 생각보다 어렵지 않는 미션이다.  모든 인간관계는 주고 받는 감정의 높이가 균등해야 좋은 관계가 가능한단다. 이런 마음의 균등을 유지하기 위한 조언을 통해 좀더 자신있는 사회생활을 해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관계를 계속했으면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