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 구멍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 클래식 3
반성희 그림, 이민숙 글 / 책고래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만나면 반가운 책은 역시 동화가 아닐까요.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고 나쁜 사람에게는 벌을 준다는 아주 뻔한 결말을 알면서도

바로 그런 정직한 스토리때문에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힘을 주는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와 나라간의 무역을 엄격하게 다뤘다고 하는데요.

비록 계급은 중인 신분이지만 무역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역관(통역관)들은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웬만한 양반보다 잘사는 역관들이 많았다고 하니 이 글의 주인공 현씨 역시 무역으로 재미를 쏠쏠히 본 모양이에요.



청나라를 오가면서 통역일을 했지만 현씨는 역관일 보다는 탐나는 물건을 꿀꺽 꿀꺽 하는 일에 재미가 났다네요.

나중에 몇 배로 갚겠다고 허풍을 치고는 돈을 꿀꺽하고는 으리으리한 기와집을 짓고 살았다나봐요.

마을사람들이 인삼이나 돈을 돌려달라고 하면 시침을 뚝 떼고 나 몰라라 했다니 여간 욕심쟁이가 아니네요.  그러던 어느 날, 도사가 나타나서 동전 하나로 도술을 부렸답니다.

작은 동전이 수레바퀴만큼이나 커져서 사람이 드나들 만해 졌는데 도사는 절대로 구멍안을 들여다보지 말라고 당부했지요.  하지만 하지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게 사람 마음 아니겠어요.

특히 욕심쟁이 현씨는 구멍안이 궁금해서 좀이 쑤시다 못해 결국 구멍안으로 쏙 들어가고 말았답니다.



구멍 안으로 들어간 현씨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도사의 말을 어겼으니 큰 벌이 기다리고 있지 않았을까요.

금도끼 은도끼에 나오는 욕심쟁이 나무꾼도 그렇고 보물이 나오는 박을 욕심내던 놀부가 그렇듯이 욕심쟁이들은 끝내 벌을 받고 말잖아요.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욕심내지 않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야 행복한 삶이 아니겠어요? 요즘 아이들 자기만 알고 배려가 부족하잖아요.  요런 아이들에게 꼭 읽히고 싶은 착한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