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 경제학 - 알면서도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행동경제학!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지영 옮김, 김웅철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경제학'하면 얼핏 어려운 학문인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산다는 것 그 자체가 이미 경제학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대학 강단에서 듣는 경제학보다 훨씬 재미있는 꿀잼 경제학을 소개한다.

 

 

 

 

 

 

* 19,800원이라고 하면 왜 싸게 느껴질까?

 

* 도박하는 사람들은 왜 항상 자신만만할까?

 

* 처음보는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와 기억법

 

* 5만원짜리 한 장과 1만원짜리 다섯 장의 가치가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

 

귀가 솔깃해지지 않는가? 그 외에도 우리 일상에서 벌어지는 '행동 경제학'의 예가 너무도 많다.

 

 

 

 

 

 

지갑을 열었을 때 5만 원짜리 지폐와 만원짜리 지폐가 있다면 어떤 지폐를 쓸것인가? 나는 만원짜리 지폐를 쓴다.

 

하지만 남성들은 이런 심리가 약하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손해보고 싶지 않다는 '손실회피성'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고 한다.  역시 나도 예외는 아니었나보다.

 

 

 

 

 

 

가슴이 뜨끔해지는 주제이다. '비만이나 금연은 전염된다?'고...하긴 곁에 금연을 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나도 모르게 금연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같다. 역시 비만한 사람이 많으면 내 뚱뚱한 몸이 정상인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흔히 이웃을 잘 만나야 한다는 말이 맞는 셈이다. 살을 빼려면 날씬 나라로 이주해야 할 것 같다.

 

 

 

 

 

 

누가봐도 1번이 정답인데 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2번이 정답이라고 한다면 나도 흔들릴 것 같다.

 

이른 바 군중심리같은 것이 아닐까.

 

 

 

왜 마트에 가면 빨간 가격표가 많은지 보너스를 나중에 주는 것보다 먼저주는게 더 효과적인 이유들도 나와있다.

 

일상 속 사례들과 만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경제학 책이다.

 

요모조모 도움이 많이 될 이 책으로 어렵지 않게 경제학을 공부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