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축일기 - 어쩌다 내가 회사의 가축이 됐을까
강백수 지음 / 꼼지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작가 김훈은 '밥벌이의 지겨움'이란 글을 썼다. 가장이 되어 가족을 생계를

책임지든 자신을 위해서든 이른 바 '밥벌이'는 해야하는데 이 시대엔 그것도 만만치 않다.

'5년 전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을 하는 것이었다. 지금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을 안 하는 것이다.'

-본문중에서-

새장 밖의 새들은 새장을 그리워하고 새장에 갇힌 새들은 자유를 갈망한다. 태반이 백수인

청년들에게 이 말은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가 될지도 모른다. 매일 같은 곳을 향해 출근을 그 풍경이 그리운 이들이 더 많은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수많은 직장인들은 언젠가 출근을 안하는 시간이 도래하길 바란다.

아니 출근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는 그런 날을 그리워한다.

'사축일기'라는 제목처럼 마치 동물처럼 사육되는 직장인들의 고뇌가 잘 그려진 작품이다.

 

 

직장인들의 상당수는 우울증을 앓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울증이란 오히려 완벽주의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는데 완벽함을 요구하는 직장사회에서 견뎌내는 것은 산에서 득도하는 일만큼이나 어려운 일인지도 모르겠다.

스펙이란 스펙은 다 땄더니 결국 폭탄주나 말고 있는 자신이 한심하더라는 얘기며 일 잘하는 우수사원보다 두루두루 적당히 사교성 좋은 사원들이 살아남기 더 쉽더라는 얘기가 가슴에 와 닿는다.

 

 

후배들의 실적을 가로채는 상사도 부지기수이고 사람대접 안해주는 상사도 부지기수이다.

'팀장님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십시오. 분명 그러실 겁니다. 욕 먹으면 오래 산다지요'라고 일갈하는 직장인의 한숨이 절로 들려오는 듯하다. 그럼에도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은 이런 직장에서 목을 매고 살아가고 있다.

굴욕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몰랐던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주는 선배를 만날 수도 있고 형제애나 동지애가 팍팍 느껴지는 집단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아침에 5분만 더, 5분만 더를 외치며 오늘도 같은 곳을 향하는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잠시 희열을 선사하는 책이 될 것같다. 오징어 대신 이 책을 잘근잘근 씹으며 소주한잔 하면 어떨까.

묵었던 화가 확 풀어질 지어다. 싫어도 피곤해도 오늘도 내일도 직장으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이여 힘을 낼 지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