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메아리
샤를로테 링크 지음, 강명순 옮김 / 밝은세상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스코틀랜드 연안의 스카이 섬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버지니아는 섬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서 잠깐 가사도우미로 일했던 독일인 여자 리비아 모어의 배가 선박충돌로 침몰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세계일주가 꿈이었던 남편과 함께 요트로 여행중이었던 리비아와 그녀의 남편 나타는 졸지에 전재산인 요트를 잃고 무일푼의 절망에 빠지게 된다.  버지니아는 잠시나마 자신의 집에서 일했던 리비아의 처지를 불쌍하게 여겨 그녀에게 자신을 옷을 주고 일이 해결될 때까지 별장에 머물게 한다.

버지니아의 남편 프레데릭은 성공한 은행가로 부와 지성을 지닌 인물이지만 별장을 찾아온 나탄을 보는 순간 거부감이 들면서 불길함을 느끼게 된다.

 


은행이 있는 런던을 떠나 킹스린의 저택에서 은둔에 가까운 생활을 하던 버지니아는 나탄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이상한 매력에 매료되면서 오랫동안 자신을 억눌러왔던 자유와 쾌락이 깨어나는 것을 느낀다.

한편 킹스린 일대에서는 어린 여자아이들이 연쇄적으로 사라져 시신으로 발견되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었다.

스카이 섬에서 휴가를 마치고 킹스런의 저택으로 돌아온 버지니아는 갑작스러운 나탄의 등장에 당황하게 된다.

갑작스런 사고에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리비아를 병원에 입원시키려고 섬을 떠났다고 하지만 어떻게 킹스런의 주소를 알아내어 들이닥쳤을까. 사실 나탄은 섬의 별장에서 버지니아의 젊었을 때 사진을 보게되고 우편물에 있던 주소를 알아내어 버지니아에게 접근했던 것이다. 무일푼인 그는 뻔뻔스럽게도 돈을 빌려달라고 하고 버지니아의 그늘을 캐치하여 그녀의 오랜 기

억들을 깨운다. 오래전 버지니아는 자유분망한 삶을 살았고 이종사촌이었던 마이클과는 동거까지 하는 등 지금의 차분한 모습과는 상반된 삶을 살았었다. 많은 남자들과 마리화나를 피우고 성관계를 갖는 등 난잡한 생활을 하고 심지어 유부남과 깊은 관계를 맺기도 했다.

어려서 친남매처럼 자란 마이클은 버지니아가 자신의 유일한 여자라고 믿고 그녀에게 청혼하지만 버지니아의 마음은 이미 마이클을 떠나 있었다.


언제 이별통보를 할까 고민 하던중 버지니아와 마이클이 사는 이웃의 소년 토미의 갑작스런 사고로 마이클은 버지니아를 떠난다. 그의 집앞에 세워놓았던 차문을 잠가놓지 않아 토미가 차에 올라타 핸드브레이크를 푸는 바람에 교통사고가 났고 토미는 얼마후 죽게 되었다. 사고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은 마이클은 심각한 정신충격으로 모든 생활을 접고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다. 마이클과 헤어지려던 버지니아는 그 후 공황장애를 겪게 되고 그즈음 나타난 프레데릭을 만나

결혼을 했던 것이다. 마이클의 갑작스런 이별이 버지니아에게 충격을 준 것일까.

사실 이 사건은 버지니아만 알고 있는 비밀이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 장에 이르러서야 그 비밀이 밝혀진다.


자신에게 헌신적이고 모범적인 남편 프레데릭을 배신하고 나탄의 성적인 매력에 빠져버린 버지니아!

그리고 연쇄적으로 사라지는 여자 아이들! 두 사건이 얽히면서 과연 연쇄살인범이 누구인지를 대입하게 된다.

뻔뻔하고 사깃꾼 냄새가 솔솔 풍기는 나탄이 범인일까? 아니면 남편 프레데릭이?


버지니아의 과거에 숨겨진 비밀이 그녀의 삶을 어둡게 했다. 스스로를 감옥같은 저택에 가두어놓고 과거를 지우려했던 버지니아는 나탄을 만나 숨어있던 자신의 끼를 다시 드러내놓게 된다.

나탄과 불륜을 저지르는 동안 사라진 딸 킴은 과연 연쇄살인범에게 납치된 것일까.

버지니아는 자신의 죄로 인해 사람이 죽어간다고 생각한다. '죄의 메아리'라는 제목은 바로 버지니아가 치뤄야 할 죄의 댓가가 아니었을까.

불꽃같은 사랑으로 만나 결혼을 한 것은 아니지만  나탄이라는 믿을 수 없는 사람에게 자신을 던지고 남편을 배신하는 버지니아의 행동에 이해가 되지 않았다. 아무리 남자가 좋다지만 딸을 잊을 정도로 몰입하다니..

버지니아의 과거의 비밀을 알게되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지만 인간의 내면에 숨어있는 욕망이 무섭게 다가온다.

연쇄살인범이 의외로 너무 가까운데 있었고 배신으로 자신을 괴롭혔던 아내 버지니아에게 손을 내미는 프레데릭의 배려가 진정한 사랑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책을 덮었다.

한 편의 영화로 만들어져도 좋을 작품이라는 생각이다. 독일인 이면서도 영국의 독특한 분위기를 제대로 살려낸 작가의 구성이 놀라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