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 - 화내고 야단치는 부모에서 아이와 함께 커가는 부모로
핼 에드워드 렁켈 지음, 김양미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아이를 키워 본 부모들은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눈이 번쩍 떠졌을지도 모르겠다.

아무리 고상하고 사랑이 넘치는 성격을 지닌 부모라도 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더구나 아이들이 둘이라면 그리고 아들들이라면 그 어려움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어느 부모가 화를 내면서 야단을 치고 소리를 지르고 싶을까.

하지만 천방지축 어디로 튈지 모르는 아이들을 고상하게(?)키우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인간관계 전문가인 저자의 아이키우기는 어떤 모습일까. 아이들이 어렸을 때 와플을 먹으로 식당에 갔다가 천방지축 아이들에게 결국 소리를 지르는 에피소드를 보면서 전문가도 어쩔 수 없구나 하면서 웃음이 나왔다.

사실 아이를 낳고 제대로 키워낸다는 것은 '부모학교'에 입학하여 좋은 학점으로 졸업을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대가 조신한 책이 아니라 럭비공같이 무서운 존재인지라 좋은 학점으로 졸업하기란 결코 쉽지 않지만 말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아이를 존중하기 보다는 소유한다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사생활을 존중한다'는 귀절을 보면 다소 어리둥절 할지도 모른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가 자신의 방에서 문을 걸어 잠그는 순간 '아 이제 이 아이가 내품에서 떠나는구나'하는 상실감이 느껴지게 된다.

고작 문 하나를 닫았을 뿐인데 말이다. 그 거리는 태양과 지구의 거리만큼이나 멀게 느껴지고 아이가 하나의 개체가 되어 날아가는 것만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이별의 준비를 늘 해두어야 한다.

 


참 요즘 아이들 정리정돈에 내짐 남의집 아이 상관없이 꽝이다. 쓰레기장인지 방인지 모를 정도로 엉망인 방을 보고도 불안해하지 말라니...잔소리를 하지 않으면 언젠가 스스로 정리하는 기적을 보여줄 것인가.

때로는 서양의 양육법과 충돌이 되어 속이 부글부글 끓어오른다. 하지만 분명 독립적인 사고는 보장이 될 것 같다.


나는 참 행복하게도 아이들이 너무 순했고 소리 지를 일이 거의 없었다. 오히려 아이들이 사춘기 무렵 질풍노도의 절정을 보여주어 너무나 힘든 순간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아무리 순해서 소리지를 일이 없었다해도 언제가 터질 폭탄을 미리 대비했어야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법을 가르쳐준다든지 무조건적인 복종보다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등을  익혔더라면 너무 늦게 다가온 폭풍은 피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인내와 대화가 최선임은 다시 깨닫게 된다.

이제 내 아이의 아이를 키워야 할 나이가 되고보니 진작 이 책을 만나지 못한 것이 무척이나 아쉽다.

결혼을 하지 않겠다는 딸아이가 언제가 부모가 되는 날 조용히 손에 쥐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